다섯 번째 계절 부서진 대지 3부작
N. K. 제미신 지음,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섯 번째 계절]은 세계 최고 권위의 SF 문학상인 휴고 상을 3년 연속으로 수상한 [부서진 대지] 3부작의 첫 번째 작품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로서는 처음으로 휴고 상 최우수 장편상을 수상한 N. K. 제미신은 다음 두 해까지 연이어 수상에 성공하는데, 이는 오랫동안 백인 남성 작가가 주류를 이루던 이 장르에 부는 변화를 보여 주는 사건이다.

 

여기 '고요'가 있다. 평온하고 화창한 날에도 결코 고요하지 않은 땅. 끔찍하고 무시무시한 균열이 대륙의 적도를 따라 기이할 정도로 깔끔한 직선을 그리며 쏜살같이 달려 나간다. 균열의 근원지는 유메네스다. 고요 대륙의 주민들은 천재지변에 대비하여 살아간다. 이곳에는 최소 반년, 길게는 수 세대가 지나도록 지진 활동이나 다른 대규모 환경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재해의 시기인 다섯 번째 계절이 있다. ‘오로진이란 지진 활동과 관련된 에너지를 조종하는 특수 능력인 조산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대다수의 인간들은 거대한 능력이 있으나 이 힘을 통제하지 못하는 오로진을 로가라는 멸칭으로 부르며 적대시하고 두려워하며, 심지어는 오로진으로 발각되는 어린아이를 살해하기도 한다.

 

세 여성이 각자의 시점으로 나오지만 모두 한 사람이다. 부모에게서 버림받고 낯선이의 손에 이끌려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된 다마야, 펄크럼의 의무에 속박된 채 임무를 수행하는 시에나이트. 능력을 숨기고 평범하게 살아가다가 자식을 잃은 에쑨이다.

 

에쑨은 아들을 잃었고 딸 나쑨은 사라졌다. 남편 지자가 아들을 죽이고 딸과 함께 떠났다. 건너 맞은편 집 아들 러나가 의사가 되어 돌아와 에쑨을 발견한다. 북쪽에서 뭔가 터졌다고 한다. 아들 우체는 조절하는 법을 잘 몰라 뭔가를 한 것을 아빠가 보고 때렸던 것이다. 에쑨은 우연히 만나게 된 호아의 비밀을 풀어보기로 하지만 도무지 알 수가 없다. 호아는 어린데도 에쑨이 딸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 놀라고 있다.

 

다마야의 어머니는 평범한 사람은 저런 아이를 키울 수 없다고 했다. 부모님이 다마야를 사랑했다면 그녀를 헛간에 가두거나 아동 매매꾼을 부르지도 않았을 것이다. 수호자 샤파는 다마야에게 가르칠 게 아주 많다고 한다. 펄크럼에 가면 배우게 될 거고 네 능력을 올바로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나면 필요한 동력을 끌어 모을 수도 있다고 했다.

 

시엔은 네 반지의 소유자다. 반지의 숫자가 조산술 능력과 관계가 있다는 건 다 헛소리다. 자식이 여섯이라는 펠드스파 마저 시엔의 임무는 남자와 1년 안에 아이를 생산하는 거라고 하였다.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열 반지 알라배스터를 만났다. 시엔은 자신이 자신의 조산력이 대지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느낀다. 알라배스터가 무언가를 하자 뭔가가 빠른 속도로 날아가고 갑작스러운 통증에 시엔은 비명을 지르지만 통증은 즉시 사라진다. 그가 똑같은 일을 한 번 더 반복한다. 그는 그녀를 열점의 열기와 압력과 마그마의 폭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시엔은 오벨리스크를 깨웠고 그녀가 오벨리스크와 연결되어 있다는 말을 떠올린다. 오벨리스크가 부서졌고, 근육이 쑤시고 통증치고는 이상하다 느끼고 있는데 그들이 있는 곳은 섬이었다. 이논을 만나 알라배스터와 시엔은 동성과 이성간 성관계를 즐기며 코런덤을 낳는다. 많이 이해가 안 되는 세상이다. 시엔은 2년 동안 아이를 키우며 살아가는 삶을 힘들어 한다. 사납고 맹렬한 분노가 다섯 번째 계절, 즉 붕괴의 계절이라는 최악의 형태로 발현되어 거의 모든 생명들이 죽었다.

 

저 멀리 하늘 위에 자수정 오벨리스크가 부유하고 있는 게 보인다. 시엔은 파도를 힘으로 바꾸려고 전력을 다하고 있다. 물도 조산력의 원천이 될 수 있다. 그저 조금 더 어려울 뿐, 하지만 거대한 물 옆에 오래 살다 보니 그녀도 요령을 터득했다. 클랄수 호가 물 위에서 거세게 요동친다.

 

스톤이터가 그의 몸을 돌처럼 딱딱하게 만들어 바위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고, 시엔은 그를 빼낼 수가 없다. 알라배스터가 사라지면서 아이를 지켜달라고 하였지만 이논과 아이도 죽고 만다. 죽은 줄 알았던 그가 돌아왔다. 10년이라는 세월 동안 시엔은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았다. 커쿠사의 몸뚱이 전체를 딱딱하게 굳게 만드는 호아의 정체가 궁금하다. 새로운 용어와 세 여자의 시점을 오고 가느라 다시 돌아와 읽기도 하였다. 2권 오벨리스크의 문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