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비움 공부 - 비움을 알아간다는 것
조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자의 비움 공부]<장자>는 쉽지 않은데 저자가 원문을 읽으면서 느꼈던 난해함을 알기에 읽기 쉽게 썼다. 장자의 핵심 철학은 비움이다. 비움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비움은 자신만의 것을 발견해 가꾸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세상은 꿈과 같은 것, 내가 꿈속에서 나비가 된 것일까. 아니면 꿈속에 내가 있었던 것일까. 장자는 꿈속에서 나비가 되었다. 그런데 나비가 장자가 된 것인지 아니면 장자가 잠깐 나비가 되었는지 구분을 못하겠다는 것이다. 꿈과 현실은 맞닿아 있다. 우리는 현실에 너무 집착할 필요가 없다. 현실 세계는 한바탕 꿈과 같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비움의 공부를 통하여 알아갈 수 있다.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안목이다.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안목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군자는 남이 자신을 알아주기를 바라지 않고 자신이 남을 알아보지 못함을 경계한다는 말을 했다. 인생이 아무리 길다고 해도 영원에 비하면 순간이고, 아무리 짧다 해도 찰나에 비하면 영원에 가깝다. 자신의 주의 환경에서 무언가가 낫다고 해서 자만할 것도 없고 부족하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도 없다. 언제나 사람이나 사물의 잣대는 항상 상대적이다.

 

공자는 세상 속에서 승리하는 인생을 원했다. 하지만 장자는 세상을 버리고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과 합일하는 삶을 원했다. 도시에 살아도 자유로울 수 있고, 산에서 살아도 자유롭지 않을 수 있다. 모든 것은 당신의 마음에 달렸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무조건 일찍 성공가도를 달린다고 해서 마지막까지 행복한 삶을 살 것이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방향을 맞게 가고 있다면 누구에게나 기회의 순간이 찾아오기 마련이고, 당신에게 인생의 황금기가 적절한 시기에 찾아올 것이다.

 

죽음이 지친 몸을 쉬게 하는 것이라고 긍정하고 있다. 단지 휴식 좀 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삶에 집착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해탈의 기분을 느끼게 한다. 인생에서 변하지 않는 진리는 없다. 그래서 장자는 도에 입각해서 살면 변화의 흐름을 따라 자유롭게 살 수 있다는 것을 말했다.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비교이다. 그렇기에 가장 잘산다는 미국인들도 행복지수가 그렇게 높지 않다. 서로 간에 비교해 나보다 잘사는 사람이 있으면 불행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장자는 이런 비교의식을 떨쳐 버렸다. 지금 세계는 얼마나 인위적인 것들이 많은가. 그것들은 일견 좋아 보이지만 불행을 초래하는 것이다. 작은 일은 신경 쓰기 쉽지 않지만, 작은 구멍을 막았을 때 큰 댐이 범람하는 것을 막을 수 있듯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장자는 대인은 작은 일에도 성의를 다해 큰일을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부자가 되어 돕겠다는 사람은 실제로 부자가 되어서도 남을 돕지 않는다. 남을 돕는 것은 부족하더라도 지금부터 돕는 것이다.p171

 

장자는 자연의 이치를 말하면서 자연으로 되돌아갔다. 그는 자연에서 와서 자연에 속하며 자연으로 돌아간 지극한 자연인이었다. 태어나서 많은 것을 원하고 소유하게 되지만 주고 나서는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자연과 합일하기 위함이다. 물은 낮은 데로 고인다. 자기를 낮추는 겸손한 사람에게 사람이 모여든다.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지극하게 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거만한 사람에게서는 사람이 떠나간다. 장자는 장애를 가졌더라도 힘쓰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인간의 잠재력은 무한하기 때문에 노력만하면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 주고 진정한 사람의 가치를 발휘할 분야를 찾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많이 알고 떠든다고 지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지식과 경험은 있을지 모르지만 진정한 지혜는 갖고 있지 못할지도 모른다. 빈수레가 요란하다는 말이 있듯이 진정 지혜로운 자는 말을 아끼고 고요함을 유지하는 법이다. 현대시대에는 부자를 부러워하고 인기 많은 스타나 연예인을 부러워하기도 한다. 장자 시대의 부러움의 대상은 인격과 정신을 갖춘 도인과 같은 사람이 역할 모델이었다.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라는 말이 있다. 나의 몸조차도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잠시 빌리는 것이라 생각하자.

 

진정 도를 깨닫는 사람은 삶을 기뻐하거나 죽음을 싫어하지 않으며, 작은 것을 탓하거나 성공을 과시하지도 않고, 억지로 일을 꾸미지도 않는다. 물고기가 물속에 있을 때 아무런 저항 없이 편안하게 살아가듯이, 사람 역시도 가운데 행할 때 아무런 문제없이 스스로 유유자적하며 살아갈 수 있다. 장자는 비움의 철학을 통해 우리에게 이 세상에는 쓸모 없는 것, 쓰임이 없는 것은 없다고 하였다. 읽고 쓰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충만해지는 것을 느낀다. 이 책을 통해 비움을 배워나가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지원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