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 근대의 문을 연 최후의 중세인 클래식 클라우드 26
이길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세라는 견고한 성벽을 흔든 위대한 개혁가 마르틴 루터의 개혁은 종교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그의 시도는 전유럽을 강타했던 페스트와 인쇄술의 발전에 힘입어 유럽 사회 전반을 바꾸어 버렸다. 현재 코로나19로 고생하고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우리에게 루터가 어떻게 그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었는지 좋은 교훈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이 적절한 때에 선을 보였다.

 

루터의 인생에는 적지 않은 결정적 장면이 있다. 루터는 순간마다 신의 은총을 기원하고 구원을 갈망한 약하디약한 불안한 존재였다. 그의 불안은 어디에서 왔을까? 당연히 죽음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죽음을 가까이에서 보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한 세기 전 유럽을 휩쓸고 간 페스트의 영향을 꼽을 수 있다. 형제마저 이 병으로 잃었고,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죽음으로 몰고 간 이 전염병의 위력이 있었다.

 

루터의 생가와 사가가 있는 아이슬레벤, 어린 시절을 보낸 만스펠트, 그가 삶을 마친 곳도 아이슬레벤이다. 사가 부근에 안드레아스교회에서 총 네 번의 마지막 설교를 했다고 한다. 지붕이 붉은색으로 치장된 루터의 생가는 지금은 박물관으로 꾸며져 있다.

 

유복한 농부 집안 출신이었던 루터의 아버지는 구리 채굴 사업으로 쏠쏠한 수익을 올리며 나름 유복한 살림을 꾸릴 수 있었다. 어린 시절 부모와 함께 만스펠트로 옮겨가 일곱 살 때 라틴어학교에 입학했고, 에르푸르트대학에 입학하기 까지 총 14년을 그곳에서 살았다.

 

루터는 죽음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안을 찾기 위하여 지속해서 신을 찾았다. 남들보다 몇 배 이상 많은 시간을 고해실에서 보낼 정도로 그는 신에게 집착적으로 매달렸다. 아버지는 아들의 의지를 막아내지 못했고, 루터는 에르푸르트로 돌아가 수도사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1917, 슈토테른하임에 루터의 돌이 세워졌다. 한적한 시골 풍경으로 가득한 이곳에는 기념석과 표지판 정도만 남아 루터의 흔적을 알려준다.

 

사제가 된 이후 루터는 신학 교육을 받았다. 루터의 대학 생활은 매우 돋보였다. 이전부터 보여 준 집중력 넘치는 독서열이 그의 지식을 더 깊고 넓게 만들었으며, 뛰어난 언변도 그의 탁월함을 더 빛나게 해 주었다.

 

 

루터의 개혁의 정신은 수도원 좁은 방에서 성서를 읽는 행위속에서 자라나고 있었다. 비텐베르크는 루터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다. 신학 수업을 받았고, 수도사가 되었다. 교수로서 강의 했고, 설교자가 되어 강론을 펼쳤으며, 95개 논제를 발표함으로써 종교개혁의 기치를 올렸다. 결혼했고, 자녀를 낳아 길렀고, 지금까지 잠들어 있다.

 

칭의론과 더불어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핵심을 이루는 사상은 만인사제주의다. 이것은 인간과 신의 은총을 매개해 주는 계급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선언이다. 즉 누구든 신 앞에 나아가 기도할 수 있고, 순전한 믿음에 의지해 신의 은총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p147

 

루터의 생애를 살펴보면 그는 참 올곧은 신자였다.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바를 충실히 지키려고 했고, 적어도 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포기하지 않으려고 몸부림치는 철두철미한 신앙인을 우리는 만나게 된다.

 

루터는 인적이 드물고 대낮에도 삼림으로 우거져 어두컴컴한 이 작은 성에서 무려 10개월을 버티며 신약성서 번역에 집중했다. 이것은 위대한 독서 혁명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이었다. 그는 어떻게 이 작고 외로운 요새 안으로 숨어들어야만 했을까? 이 사정을 알려면 먼저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신교 세력을 탄압할 목적으로 연 보름스회의를 살펴보아야 한다.

 

 

루터의 성공 배경에는 바로 번역에 대한 그만의 철학이 깔려 있다. 아녀자나 아이, 시장통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성서를 번역하겠다는 그의 의지는 역사를 바꾸는 초석이 되었다. 이것이 이전에 나와 있던 18종의 성서 번역본과 구분 짓게 하는 것이다. 소통과 이해에 대한 루터의 철저함은 삽화 이용을 통해서도 도드라진다.

 

루터의 개혁 정신은 가장 은밀하고 사적인 영역까지 바꾸어 버렸다. 사제였던 루터는 마침내 결혼했고, 아내 카타리나도 수녀 출신이었다. 중세에 사제와 수녀가 만나 결혼하는 것만큼 파격적이고 혁명적인 사건이 있었을까?

 

마인츠는 구텐베르크를 배출한 도시로, 루터를 이해하는 데도 중요한 곳이다. 탁본과 판화를 중심으로 인쇄하던 이전과 달리 틀과 금속으로 만든 다양한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은 인류 문화의 흐름을 바꾸어 놓았다. 조선을 비롯한 아시아권의 금속활자 인쇄는 주로 관 위주로 이루어졌다는 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인쇄의 역사에서 구텐베르크가 남긴 공헌은 활자 주조 기술의 혁신인쇄기의 발명이었다. 독일 지역에 퍼지기 시작한 활자 인쇄술은 그가 펼친 개혁 운동에 실질적 날개를 달아 주었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를 따라 함께 여행하는 느낌이 들었다. 저자는 루터를 경험할 수 있는 여행지 추천지로 비텐베르크와 비텐베르크성교회, 루터와 더불어 종교개혁을 수행하는데 큰 공헌을 했던 멜란히톤의 박물관과 루터박물관은 당연히 있고 도시 자체가 아름답다. 한 시간 정도면 충분히 갈 수 있는 2, 3km의 직선거리다. 여유 있게 가서 독일 중세도시의 아름다움과 수려함을 느끼기에 딱 좋은 곳이 바로 비텐베르크라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