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처럼 쓴다 - SF·판타지·공포·서스펜스
낸시 크레스 지음, 로리 램슨 엮음, 지여울 옮김 / 다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넷플릭스는 어떤 작품에 끌릴까? 드라마, 영화, 게임 제작자들에게 검증받은 할리우드 최고의 작가 66명이 명쾌한 4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작가들의 노하우가 다양하게 소개 되었고 66가지 실전연습 따라하기가 있어 웹소설(장르)을 쓰는 작법서로 활용을 해도 좋을 것이다.

 

설득력 있는 세계관, 독창적인 착상, 매력적인 인물, 긴장감 있는 이야기

 

경험에 따르면 자신이 쓰려는 작품과 잘 맞는 적정 장르나 혼합 장르를 활용하면 글쓰기 한결 쉬워진다. 한 가지 장르에 갇히지 않으며, 자연히 혼합 장르에 속한다. SF, 판타지, 공포 장르에서는 보조 장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일이 몹시 중요하다.

 

과거 평면적 인물이 활개를 치던 SF 장르는 이제 현실적이며 개성 넘치는 인물로 가득하다. 판타지 요소가 뚜렷한 작품이 간결한 신문체로 쓰이기도 하고, 공포 장르는 단순히 좀비와의 사투를 다루는 데 그치지 않고 좀비가 탄생하게 된 배경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려 한다. 이야기 안에 감정의 핵을 심는 일은 중요하다. 인물의 고난에 독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인물을 제대로 묘사해야 한다는 뜻이다. 생각지 못한 착상을 떠올리기란 힘든 일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러 번 반복한다면 장편 소설을 쓸 수 있을 만큼의 착상을 얻을 수도 있다.

 

작가들이 소설을 창작하는 이유는 사람들의 마음을 건드리기 위해서다. 주인공이 어떤 인물이든 그에게 깊이 공감할 수 있으려면 우선 독자는 주인공에게 어느 정도 이상의 호감을 느껴야 한다. 공감을 자아내는 주인공을 창조해왔던 인물의 특징은 용감하다, 부당하게 희생된다. 기술이 있다, 재미있다, 성실하다 등 몇 가지가 있다.

 

모든 작가, 특히 SF, 판타지, 공포 장르를 쓰고 싶어 하는 작가의 내면에 존재하는 몽상가를 깨우는 방법이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의식을 전에 없이 신뢰하는 법을 배우는 법이다.p237

 

작가가 자신이 만든 허구적 세계에 어떤 인물을 어떻게 채워 넣는지, 그 솜씨가 작가의 실력을 재단하는 궁극적인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악당은 허구적 세계의 체스 명인이라 할 수 있다. 악당은 단지 영웅의 적대자인 것만으로 충분치 않다. 악당은 괴롭히고 위협하고 고통을 주는 존재여야 한다. 악당이 저지르는 악행이 무서운 이유는 악당이 바로 현실 세계의 가장 나쁜 부분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훌륭한 공포 소설이란 독자의 마음을 휘저어 놓는 작품, 겁에 질리게 만드는 작품이다. 작품 전반에 걸쳐 으스스한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순간순간 깜짝 놀라게 만드는 작품이다. 뛰어난 공포 소설의 배경이란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즉 괴물이나 살인에 대한 이야기가 미처 시작되기 전부터 독자를 불편한 기분에 휩싸이도록 만드는 곳이다. 브램 스토커상을 수상한 데이비드 모렐의 <도시탐험가들>이 있다.

 

독자와 관객은 극심한 공포감에 사로잡히고 싶어서 공포소설을 읽고 공포 영화를 본다. 자신이 구사할 수 있는 온갖 기법을 동원해 관객에게 무시무시한 공포심을 안겨주는 장면을 써라. 공포 소설의 거장인 작가의 작품을 골라 연구를 하라고 한다.

 

성공한 작가들의 노하우를 들여다보자. 글이 막힐 때는 작업 환경을 바꾼다. 일반적으로 글을 쓸 때 선호하는 장소가 있을 테지만 일이 도무지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에는 늘 하던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도 좋다. 글쓰기 도구를 바꾼다. 일과를 바꾼다. 항상 똑같은 시간에 글을 쓰는가? 규칙적으로 글을 쓰는 습관이 좋을때도 있다. 주위 환경에 분위기를 더한다. 소설을 쓰는 일에 몰입되기보다 계속해서 영화에 눈길에 쏠린다면 영화를 끄고 그 대신 음악을 찾는다. 자료 조사를 한다. 어떤 방법도 효과가 없다면 휴식을 취하는 수밖에 없다.

 

SF, 판타지, 공포 장르는 다른 창작 분야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줄 실용적인 조언들이 있다. 첫째, 어떤 소설이라도 처음 열 쪽이 아주 중요하다. 둘째, 원고 앞에 줄거리 요약을 넣지 마라. 셋째, 뛰어난 소설이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들이 적어도 열두어 가지는 된다. 넷째, 다른 장르의 문학과 다른 차이는 미스터리 문학에도 필요한 요소로, 대단원의 결말 구성이다. 다른 방식으로도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창작 능력을 키우기 위한 워크숍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여섯째, 미사여구로 가득한 화려한 표현 특히 형용사에 주의하라. 일곱째, 어떤 시점으로 이야기를 풀어갈지 결정하라.여덟째, ‘사람에 대해 생각하라. 아홉째, 자아의 위험을 경계하라. 어떤 짓을 해도 좋다. 계속해서 글을 써라. 글에 열정을 쏟아부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