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 200주년 기념 풀컬러 일러스트 에디션 아르볼 N클래식
메리 셸리 지음, 데이비드 플런커트 그림, 강수정 옮김 / 아르볼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켄슈타인]의 저자 메리 셸리는 여성 작가로 남편과 시인 바이런에게서 힌트를 얻은 것으로, 인간과 똑같은 능력을 갖춘 기괴한 형상의 거대한 인조인간을 다루어, 오늘날의 과학소설(SF)의 선구가 되었다. [프랑켄슈타인]은 영화와 뮤지컬로 재창작되며 200년이 넘도록 오래 사랑받은 명작이다.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의 이름이 아닌 괴물을 창조한 인물이다. 괴물은 이름이 없고 책에서는 악마로 불린다. 이 책은 풀컬러 일러스트 독특한 그림들이 포함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소설은 월튼 선장이 사랑하는 누님 새빌 부인에게 보내는 편지로 시작한다. 북극 탐험을 하기 위해 어려서부터 간직해 온 최고의 꿈인 북태평양에 도달할 거라는 생각으로 탐사와 항해의 역사를 다룬 책들을 읽었다. 공감을 주고받을 동료나 친구가 없다는 사실이 가슴에 사무친다고 하였다.

 

어느 날, 800미터 거리에서 체구가 거대한 남자가 썰매에 앉아 개들을 몰고 있었다. 다음 날 아침 전날 본 것과 비슷한 썰매가 밤사이에 커다란 얼음 조각에 실려 온 남자를 구조한다. 그의 이름은 빅터 프랑켄슈타인으로 전날 지나간 악마를 쫓고 있었다. 프랑켄슈타인은 처참한 몰골로 의식을 잃고 말았다. 월튼은 빅터를 보살피며 태도가 온화하고 점잖은 그가 형제처럼 좋아지기 시작했다. 기운을 되찾은 프랑켄슈타인은 성공과 업적을 열망하는 월튼이 과거의 자신과 닮았다고 느낀다. 월튼에게 그런 열정의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해 자신이 겪은 일을 들려주기로 한다.

 

빅터는 제네바 출신으로, 다정한 어머니가 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잉골슈타트 대학에 들어간다. 자연 철학 분야에 끌렸다. 생명의 원리는 어디서 비롯되는 걸까? 해부학에 통달하게 되고 인체의 분해와 부패를 관찰했다. 무생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인간을 창조하는 작업에 착수하기로 재료들은 해부실과 도살장에서 가져왔다. 240센티미터, 노란 피부, 검은 머리카락은 윤기 있게 출렁였으며 이는 진주 같았고 하지만 칙칙한 눈구멍과 축축한 눈동자, 쭈글쭈글한 얼굴, 새카만 입술은 섬뜩했다. 그렇게 괴물이 탄생되었지만 악마 같은 시체가 다가오는 건 아닐까 공포를 느끼며 도망쳤다. 숙소에 돌아오니 괴물은 없었고 그는 열병을 앓았다. 친구 클레르발이 지극 정성 간호를 해주어 회복을 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려는 때에 막내 동생의 죽음을 알게 된다. 자신이 창조한 괴물이 동생을 살해한 범인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버려진 괴물은 흉한 모습 때문에 인간들의 혐오와 분노의 대상이 되어 폭력을 당한다. 허름한 헛간에 숨어 들어 다정한 가족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들의 언어를 익히고 숲에서 주운 책으로 독서도 하게 되었다. 지독한 외로움을 느낀 괴물은 사람들과 어울려 살고 싶은 욕망이 있었지만 돌아온 것은 인간에게 보여준 혐오감과 추방뿐이었다. 악마는 자신을 창조한 자를 찾아 견딜 수 없는 불행으로 내던져지게 만든 상대에게 전쟁을 선언했다.

 

저주받을 창조자! 당신조차 역겨워서 고개를 돌릴 만큼 흉측한 괴물을 왜 만들었는가? 악마는 절망과 고독한 시간 속에 빠져들었다. 괴물은 자신과 똑같은 여자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을 하지만 빅터는 반쯤 만들다가 파괴해버렸다. 괴물의 분노는 엄청난 비극을 일으킨다. 윌리엄, 저스틴에 이어 친구 클레르발의 죽음, 결혼식날 아내 엘리자베스의 죽음은 충격적이었다. 프랑켄슈타인은 월튼 선장에게 자신이 죽은 후에 놈이 나타난다면 놈을 살려 두지 말고 놈은 말재주가 좋아서 한번은 나도 넘어갔으니 절대 그를 믿지 말고 말을 듣지 말라고 당부한다.

 

 

 

월튼 선장은 빅터가 숨을 거두면서 요청한 대로 원수를 죽여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호기심과 연민이 뒤섞이면서 마음이 멈칫했다. 그의 추악함에는 너무 오싹하고 섬뜩한 뭔가가 있어서 차마 두 번 다시 얼굴을 올려다볼 마음은 들지 않았다. 괴물은 여전히 사랑과 우정을 갈망했고, 여전히 멸시를 받았다. 모든 인간들이 내게 죄를 저질렀건만 왜 나만이 죄인 취급을 받아야 하는가? 죽음만이 유일한 위안이라는 괴물의 울부짖음을 듣고 있으면 진짜 괴물은 누구일까. 괴물을 만들어놓고 책임을지지 않고 버린 프랑켄슈타인도 괴물이 아니었을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