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암살자 1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차은정 옮김 / 민음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먼 암살자]80대 노인 아이리스의 회고록이면서 충격적인 진실을 향해 교묘하게 얽힌 액자 구조의 소설이다. 아이리스의 여동생인 로라의 이름으로 사후 출간된 책 속의<눈먼 암살자>는 상류층 여성과 도망 중인 노동 운동가가 밀회를 즐기는데 주인공이 누굴까 추측이 되기도 한다. 남성들의 권위와 욕망에 따라 휘둘리고 희생되는 아이리스의 굴곡진 삶이 그려진다.

 

소설 초반은 아이리스 가족의 죽음이 신문 기사로 나온다. 25세 로라는 차를 몰던 중 다리 아래로 추락했다. 실업가 리처드 자신의 범선인 워터 닉시호에서 발견되었다. 딸 에이미는 38세에 사망하였다 네 살배기 딸 사브리나가 있다. 사고계 유명 인사 위니프리드 리처드의 여동생 92세로 사망하다.

 

20세기 초 캐나다의 명망 있는 가문에서 태어난 아이리스와 로라 자매는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자 유모 리니가 맡아 키웠다. 아버지는 딸들에게 관심이 없었는데 사업이 도산 위기에 처하자 집안을 일으켜야 된다며 18세인 아이리스를 나이 많은 사업가 리처드와 결혼을 강요한다.

 

할아버지는 세 아들을 두었다. 그들 중 할아버지 단추 공장 일에 관여하지 않았다. 아이리스 아버지 노벌과 어머니가 결혼한 직후 전쟁이 발발했다. 아들들은 군에 지원하였는데 퍼시와 에디는 폭격으로 전사했다. 아이리스가 태어났고 할아버지가 뇌일혈을 일으켜 어머니가 공장을 경영 하였다. 아버지 노벌은 한쪽 눈과 다리에 부상을 당했다. 로라는 태어나면서 다루기 힘들더니 소녀일 때도 그랬다. 자매이지만 성격이 정 반대였다. 그녀들이 아홉 살, 여섯 살 되던 해 어머니는 돌아가셨다.

 

로라가 쓴 작품의 배경인 사키얼-논의 귀족들은 스닐파드라고 불렀다. 소지주, 농노, 노예들은 이그니로드라 불렀다. 이그니로드들은 자신들 삶의 운명에 분개하여 반란을 일으키곤 했지만 무자비하게 탄압되었다. 스닐파드가 파산할 경우, 이그니로드로 강등되기도 했다. 아내나 아이를 팔아 빚을 청산해서 그런 운명을 피할 수도 있었고 이그니로드가 스닐파드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 것은 드문 일이었다. 스닐파드들은 딸들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일부러 그들의 신체 일부를 절단하기 시작했다. 살아 있어도 고통 일텐데 왜 그런짓을 할까

 

세계 대공황이 시작되고 주식 폭락 사태가 일어났을 때 아버지는 손해를 보았다. 줄어든 수요에 맞추어 공장문을 닫아야했다. 아이리스에게 사업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아버지와 매일 아침 공장에 갔다. 만약 아들이었다면 군대식으로 조립 작업대에서 일을 시작하도록 시켰을 것이다.

 

포트 타이콘드로가에서 새로운 폭력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체이스와 아들들 유한 회사의 폐쇄, 파업 그리고 대량 해고와 관련하여 일주일 내내 지속되었던 소요의 연장 선상에 있는 사건이다. 체이스와 아들들 산업의 사장인 노벌 체이스 씨는 언급을 회피했다. 로라는 열네살 인데 읍내에서 알레스 토머스와 어울리며 담배를 피우는 것이 발견되었다고 엘우드가 말했다. 로라는 알렉스는 애인이 아니고 잃어버린 신앙을 되찾도록 도와주려고 만난 것이다. 단추 공장에 불이 났고 달아나는 것을 목격했는데 한 사람이 로라의 남자라는 소문이 돌고 있었다. 로라의 남자가 아니고 로라에게는 남자가 없으며 그저 아는 사람일 뿐이라고 리니가 말했다.

 

결혼식 전날 로라는 언니가 결혼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라고 말한다. 아이리스는 내가 원하는지 여부는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는 돈이 없어 거리로 내쫓기고 싶냐고 반문했다. 리처드가 신혼여행지에서 아첨꾼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걸 좋아하는게 아니라 단 둘이서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는걸 아이리스는 깨달았다. 사랑하지도 않는 남자와 사는 아이리스 마음은 어땠을까

 

눈먼 암살자는 여자의 베일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그는 소녀의 손을 잡고서 그녀 옆 침대에 앉아, 여전히 그녀를 죽일 생각이지만, 그건 나중에도 할 수 있으니까. 그는 이런 감금된 소녀들에 대해, 삶의 마지막 날까지 모든 사람으로부터 감추어진 이들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어. 그는 그녀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있어.p427

 

소설 끝에 로라가 일주일간 실종되었는데 친지 별장에서 안전하게 머무르고 있다고 신문기사가 나왔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2권에서 계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