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 짐 로저스의 어떤 예견
짐 로저스 지음, 전경아.오노 가즈모토 옮김 / 살림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짐 로저스는 위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가로 불린다. 독자적인 투자 혜안으로 리먼 사태, 중국의 대두, 트럼프 대통령 당선, 북한의 개방 문제에 이르기까자 수많은 예언을 적중시켰다. 역사를 아는 자는 강하다.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앞날을 읽는 힘이 생기고, 돈의 흐름이 보인다. 10~20년간은 한국 북한의 통일국가가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가 될 것이다.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출산율 저하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남성 보다 여성은 부족하다. 한반도가 통일이 되면 그 문제는 다소 해결될 것이다.

 

한반도가 격동의 시대를 맞이할 것이라고 말한다. 두 나라는 같은 언어를 쓰고 서로를 잘 알고 예의범절이 바르고 천연자원이 있다. 2018년 남북정상회담은 드라마틱하게 열렸다. 세계에서 가장 멋진 통일국가가 될 것이다 하였지만 현재 상황이 달라졌다. 이 책은 2019년에 출간 되었고 20206월 북한이 남북 사무소를 폭파하였기 때문이다. 문제가 잘 해결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자는 북한에 투자하고 싶은 이유를 든다. 북한에는 풍부한 자원, 교육열이 높고 철저한 가정교육, 국민성을 꼽는다. 최근 들어 많은 인재를 싱가포르와 중국에 보내며 조용히 개방 준비를 하고 있다. 김정은은 청소년기를 스위스에서 보낸 인물로 보통의 북한인과는 다르다고 말한다. 새로운 바람과 원래부터 갖고 있던 근면한 국민성을 한국의 경영 능력과 자본에 잘 뒤 섞으면 굉징히 자극적인 나라가 될 것이다.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나라는 일본이다. 만약 열 살짜리 아이라면 AK-47를 구입하거나 일본을 떠나라 하였다. 30년 후에는 사회문제가 심각해질 테니 지금의 미얀마, 아프리카 예를 들었다. 그러나 일본의 강점은 미국인도 놀란 제품의 품질, 믿음직한 국민성, 저축률이 높다. 관세 인하와 국경의 개방, 이민자 수용을 하면 회복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일본은 저출산이면서 이민자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민자를 받으면 사회가 불안정해진다는 의견도 있지만 미국을 보면 외국인 범죄자보다 미국인 범죄자가 더 많다. 이민자를 받아들이는 나라는 번영하고 거부하는 나라는 망한다. 일본에 투자한다면 관광, 농업, 교육이다. 대학은 정원을 채우지 못하니 유학생을 두 팔 벌려 환영해야 한다.

 

발명품을 만드는 제조업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중국을 지목한다.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 교육제도를 꼽는다. 저자의 두 딸은 싱가포르에서 학교를 다니며 중국어를 교육받고 있다. 젊을수록 중국어를 배우라고 권한다. 중국에 투자하려면 환경 비즈니스, 인프라, 헬스 산업이다. 미중 무역전쟁이 일어나면 대참사가 올텐데 트럼프는 좋은거라고 말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수혜를 받는 것은 러시아 농업과, 총기 제조업체도 유리하다.

 

투자가 입장에서 다른 사람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지 마라고 한다. 딸들에게는 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받아라. 성적을 잘 받는다고 꼭 성공하는 건 아니지만 나쁜 영향을 끼칠 수도 있어. , 성적이 좋으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해주곤 한다.” 공감이 간다.

 

근로와 저금으로 소득을 얻는 것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10대 시절에 배워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이다. 바르게 투자하면 돈이 멋대로 돈을 낳는다. 투자를 배우면 돈으로 돈을 낳을 수 있다. 일하지 않을 때에도 돈은 당신을 위해 앉아서 일을 해준다.

 

나라에 투자하는 경우 투자할 나라에 직접 가서 신중하게 확인한다. 시장의 동향도 자세히 체크하고 최근은 AI(인공지능)의 도입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걸어나가면서 스스로 배워가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결코 포기를 모르는 사람이다. 투자의 포인트를 말하자면 당장에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는 종목을 사라고 말한다.

 

 

저자가 청년이라면 이주하고픈 나라는 한국이나 중국, 콜롬비아, 베트남이다. AI 등장으로 사라질 산업과 성장할 산업을 언급한다. 캐시리스 결제가 전 세계에 확산되면 각국 정부가 통화 없애기에 나설 것이다. 가상통화인 비트코인을 화폐로 인정했다. 저자는 비티코인 보다 블록체인이 유망하다고 하였다. 이 책은 어렵지 않다. 책을 읽으며 미래로 한발을 내딛는 기분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