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느 날 갑자기 무기력이 찾아왔다 - 우울증과 번아웃 사이에서 허우적대는 나에게
클라우스 베른하르트 지음, 추미란 옮김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20년 5월
평점 :

아무것도 하기 싫고 하루종일 피곤한 나는 우울증일까. 번아웃일까? 독일의 ‘불안 전문가’ 클라우스 베른하르트는 우울증과 번아웃에 걸린 사람들의 뇌를 연구했다. 이 책은 최신 뇌 과학을 통해 밝혀낸 우울증 번아웃 극복 방법을 제시하였다. 책을 절반 쯤 읽어가다 작년에 출간 된 [어느 날 갑자기 공황이 찾아왔다]의 저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번아웃 경향이 있는 사람은 완벽주의 성향이 강하다. 우울증이 모든 에너지를 앗아가기 전에 어땠는지 질문을 체크하고 완벽주의가 나왔다면 이 책을 한 챕터도 빼놓지 말고 꼼꼼히 읽기 바란다고 하였다. 우울증 원인 중에서 ‘당신은 계산된 비관주의자군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그동안 쭉 이렇게 살았으니 어쩔 수 없어요’라는 믿음 문장은 결국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계속해서 괴롭게살기 위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듯이 운동부족은 BDNF 단백질 결핍과 키뉴레닌 과다를 부른다. BDNF는 뇌세포와 시냅스 생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연구에 따르면 동물 실험을 통해 뇌에 BDNF 단백질이 풍부하면 불안을 부르는 생각들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는 걸 보여주었다.
저자의 친한 친구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충분히 슬퍼해야 우리 정신은 상실을 받아들이고 비로소 슬픔에 짓눌리지 않고 일상을 살아갈 수 있다. 친구에게 매일 최소 30분씩 달리라고 조언을 하였다. 3주를 더 달리고 나자 슬픔을 거의 극복하였다. 무심코 먹는 약을 조심하라고 하였다. 티록신, 혈압강하제, 항우울제, 갱년기 호르몬 치료제, 피암약, 위장약, 천식약, 항생제, 코르티솔, 뇌전증약, 그 외에도 우울증을 부를 수 있는 약이 많은데 금연약, 여드름약 등 약들을 많이 복용할수록 우울증이 약들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뇌의 부분들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영향을 받는다. 비타민, 무기질, 미량 원소의 결핍이 우울증을 부른다는 것은 의학계에 오래전부터 잘 알려진 사실이다. 결핍하다고 영양제만으로 부족하다고 하였다.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다발성 경화증 같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어도 우울하기 쉽다. 몸속 염증은 몇 년 동안 이어진 잘못된 식습관 때문인 경우가 많다. 알코올, 글루텐, 설탕 섭취가 전형적인 예다.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어난 것이 우울증 발병의 원인일 수 있으며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에 수많은 포스팅을 다 읽고 시간을 죽이는 대신 취미를 배워본다. 오디오북을 이용한다. 친구와 산책 약속을 잡고, 옛날에 어떤 일을 좋아했는지 기억해본다. 매일 산책을 하며 책을 읽는다. 고전적인 종이책 독서는 뇌의 부분들을 상호작용 한다.
믿음 문장이 우울증으로 가고 있는 사람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머릿속 독백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도 자신의 잠재성을 방해하기도 한다. 일로 인한 번아웃은 ‘사고의 오류’ 때문이다. 완벽주의는 자기착취다. 인간이면서 완벽을 추구한다는 것은 모순이다. 남을 돕는 직업군의 사람들이 잘 걸리는 병이 헬프 증후군이다. 당사자의 경우 무조건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남을 보살피는 양상이 심하면 심할수록 자신이 필요한 것에는 점점 더 무력함을 보인다는 것이다.
저자는 우울과 불안을 부르는 강박적인 생각이 모두 한 언어로만 이루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 뇌의 언어 시스템의 비밀을 알아챈 저자는 환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혼잣말이 떠오를 때 그것들을 최대한 빨리 본인이 아는 다른 외국어로 바꿔 말하게 했다. 예컨대 “나는 할 수 없어!”를 “I can‘t do it”으로 다르게 발음하는 것이다.
일이 주는 부담보다 말 그대로 목을 짓누르는 스트레스 때문에 번아웃이 오기도 한다. 목은 우리 몸에서 ‘가장 약한 부분’이었고 일상용어에서도 잘 나타난다. 목숨을 건다. 목숨을 담보로 하다. 목이 손상되면 잘못 움직여지고 피로감 증가, 집중력 저하가 올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 환자들에게도 흔한 증상이다. [어느 날 갑자기 무기력이 찾아왔다]는 생활 습관부터 인간관계까지 원인을 분석하여 자신의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는 책이다. 지금 우울증과 번아웃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이 책이 유쾌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