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기 때문에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로 사랑할 때는 결코 밤이 찾아오지 않는 법이니까

 

리딩투데이에서 함께 읽는 도서로 기욤 뮈소 작품 네 번째로 읽게 되었다. [사랑하기 때문에]의 주인공들은 저마다 상처와 고통이 있다. 이 소설은 상처를 딛고 일어서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정신과 의사인 마크 해서웨이와 바이올리니스트 니콜은 5년 전 딸이 실종되고 부부의 삶은 엉망이 되어버렸다. 라일라, 다섯 살짜리가 한 쇼핑몰 근처에서 실종된다. 아빠인 마크는 딸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지만 끝내 찾지 못하고, 알코올에 찌들어 세상을 등지고 도시의 내장 속으로 숨어들어 살기 시작한 지도 벌써 2년이나 되었다.

 

공연을 마치고 돌아가던 니콜은 강도에게 습격을 당하지만 노숙자 마크가 대신 칼을 맞는다. 마크는 치료도 끝나지 않았는데 라일라를 찾기 전에는 돌아오지 않는다며 다시 거리를 떠돈다. 불우한 어린시절을 마크의 죽마고우 커너와 정신과 의사로 성공하여 병원을 차렸었다. 마크의 딸이 실종되고 친구가 사라지자 한동한 심각한 혼란에 빠졌다. 커너는 신경과학의 연구들에 깊은 관심이 있었고, 우울증의 생물학적 원인을 분석하는 분야에서 선구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사람마다 시련에 대처하는 능력이 똑같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커너의 가방을 소매치기 하던 열다섯 살 소녀를 붙잡았다. 에비는 복수를 위해 돈이 필요했고, 권총을 사서 죽이고 싶은 사람이 있다고 하였다.

 

5년 전, 실종된 딸 라일라를 찾았다는 소식을 듣는다. 딸을 잃어버렸던 쇼핑몰 앞에서 발견되었다. 노숙자 차림으로 딸을 만날 수 없어 면도를 하고 집으로 돌아갔지만 니콜은 사라지고 없었다. 로스앤젤레스로 날아갈 수는 없지만 당신을 사랑한다는 메시지만 남겨두었다. 5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기에 라일라는 말을 하지 못하는 무언증에 걸려 있다. 마크는 딸을 데리고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에비, 앨리슨을 만나게 된다. 마크는 비행기 안에서 술을 마시지 않아서인지 제대로 미친 건가 금단현상을 느낀다.

 

억만장자 리처드 해리슨 자살이라는 신문기사 하나가 차지하고 있다. 리처드의 상속녀 앨리슨은 남자친구와의 낯 뜨거운 비디오가 인터넷에 유포되고, 음주운전 혐의로 체포 되었다. 남자 아이를 치여 사망하게 한 사건으로 그녀는 방황하고 있었다. 자살 시도를 해보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에비의 엄마는 간이식수술 대기자 명단에 올라있었다. 간이식을 받지 못한 엄마는 몇 주밖에 살지 못했다. 엄마의 장례식에 간이식 수술을 받았다는 메리디스가 고백을 해왔다. ‘금전상의 성의 표시할 의사가 에비 엄마를 명단에서 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한 것이다. 음주를 했다고 뒤집어 씌우고 수술을 받지 못했다. 대신 메리디스가 간이식 수술을 받고 살아난 것이다. 에비는 뉴욕의 밤거리를 헤매며 의사를 죽이리라 마음 먹었던 것이다.

 

마크와 커너는 어린 시절 그린우드에서 마약 거래를 하였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었는데, 커너가 사건에 휘말리고, 크게 사고를 당하고 나서 갱단들을 죽이게 되었자. 그들의 돈을 가지고 도망을 쳤다. 커너는 자신이 저지른 일로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린다. 마크는 치료를 받고 인간적인 의사로 거듭났다. 앨리슨은 밀림 속에서 사고를 당했다는 뉴스를 전해 들었다. 에비는 어떻게 되었을까

 

기욤 뮈소 소설을 읽고 있으면 영화를 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과 긴박감 넘치는 스릴 있는 장면들을 연출한다. 이 소설에 등장인물들도 따스한 인간애를 가졌다. “나는 사랑 이야기가 없는 작품을 상상할 수 없다. 사실 인간의 행동은 사랑 혹은 사랑의 결핍에서 나오는 것 아닌가. 따라서 사랑이라는 독특한 감정을 기술하는 작가인 나에게 일종의 도전인 셈이다.” 기욤 뮈소가 [사랑하기 때문에] 출간 기념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