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 최신 버전으로 새롭게 편집한 명작의 백미, 책 읽어드립니다
조지 오웰 지음, 신동운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신 버전으로 새롭게 편집한 고전을 읽으니 이해도 쉽고 재미있게 읽었다. [동물농장]은 동물을 의인화하여 명쾌하고 단순하게 풍자한 사회비판의 명작이다. 메이너 농장에 동물들이 수퇘지인 메이저 영감의 호소로 반란을 일으켜 농장주 존스와 관리인들을 내쫓고 동물들 스스로 농장을 경영한다. 칠계명을 만들고 농장의 이름도 [동물농장]으로 바꾼다. 동물의 삶이란 그저 절망과 노예의 삶에 지나지 않았다. 인간들은 생산도 하지 않고 소비만 하는 유일한 동물이고 우유도 생산해 내지 못하며, 달걀도 낳지 못하고, 너무 약해서 쟁기도 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토끼를 잡을 수 있을만큼 충분히 빠르지도 못한다.

 

칠계명

두 다리로 걷는 자는 누구든지 적이다.

네 다리로 걷거나 날개를 가진 자는 모두 우리의 친구다.

어떤 동물도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어떤 동물도 침대에서 자서는 안 된다.

어떤 동물도 술을 마셔서는 안 된다.

어떤 동물도 다른 동물을 죽여서는 안 된다.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지능이 발달한 돼지 중 나폴레옹, 스노볼, 스퀼러의 지도 아래 모든 동물은 평등한 공화국 건설을 위해 열심히 일하면서 땀을 흘렸다. 돼지들은 영리해서 어떤 어려움이 닥쳐올 때마다 해결책을 찾을 수가 있었다. 돼지들의 주도하에 일요회의도 열고 문맹 퇴치의 학습 시간을 갖게 되어 읽기반과 쓰기반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다. 모든 동물들은 주인 의식을 갖고 농장의 운영에 참여하게 되어 인간 존스가 있을때보다 편안하다는 느낌이었다.

 

동물농장에서 일어난 사건에 관한 소식은 영국 절반가량 퍼져 나갔다. 자신의 소유지에서 쫒겨났던 농장주가 한밤중에 쳐들어왔지만 모든 동물들이 일제히 마당을 둘러싸고 사람들을 공격해서 승리한 것을 외양간 전투라고 한다.

 

풍차 건설을 위하여 스노볼의 계획이 작성되었지만 나폴레옹은 반대에 나섰다. 가장 시급한 것은 식량을 증산시키는 것이며 풍차 때문에 시간을 허비한다면 모두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고 역설하였다. 나폴레옹은 스노볼을 내쫓고 개 9마리를 내세워 공포 분위기를 조성함으로 독재 체제를 세운다. 농장방침도 바뀌어 일요회의도 폐지되고 모든 일은 나폴레옹의 측근들이 임의로 결정하게 된다. 나폴레옹은 일요일에도 일을 해야 하고 겉으로는 자발적이고 자유 의사에 맡긴것 같지만 일을 빠지는 동물들은 누구든지 식량 배급이 반으로 줄게 되었다.

 

나폴레옹은 모든 동물들을 모아놓고 스노볼의 비밀 정보원이 우리 중에 숨어 있다며 명령에 복종하지 않으면 무참히 죽였다. 존스 부부가 살던 집으로 들어와 술을 마시고 침대에서 자며 비단 옷을 걸쳐 입었다. 인간에게 목재를 팔기도 하고 돈을 만지기 시작한다. 칠계명도 수정되고 열심히 일만 하던 복서는 도살장에 팔려가는 줄 알고 난리가 났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복서는 죽어갔다. ‘네 다리는 좋고 두 다리는 나쁘다던 구호는 네 다리는 좋고 두 다리는 더욱 좋다는 구호로 바뀌었고,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는 구호는 어떤 동물들은 더욱 평등하다로 바뀐 것이다. 농장 작업을 감독하고 있던 돼지들이 모두 앞발에 채찍을 갖고 서 있는데 조금도 이상하게 보이지 않았다.

 

전체주의를 혐오했던 조지 오웰은 스페인 내전에도 참가했고, 그 체험을 기록해 1936[카탈로니아 찬가]를 발표했다. 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5년에는 러시아 혁명과 스탈린의 배신을 우화로 그린 [동물농장]으로 일약 명성을 얻었다. 스탈린주의를 비판한 최초의 문학작품으로, 그리고 정치 풍차소설로는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