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미여사님의 신작으로 스기무라 사부로 탐정의 활약을 담은 추리 미스터리다. 첫 의뢰인 하코자키 시즈코는 자살 미수로 입원한 딸과 연락이 안 돼 힘들어한다. 단서도 없어 고심하다 페이스북을 찾았지만 열리지 않고 대학, 하키를 찾으니 사사 도모키 이름과 쇼에이 대학 하키등 졸업생 클럽 팀 트리니티 홈페이지가 나왔다.

 

유비와 도모키는 대학 다닐때부터 사귀기 시작해 동호회 모임도 참석을 하였다. 다카네자와 데루유키라는 선배를 최고로 생각하고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는 조직문화가 있었다. 선배는 거만하고 여자를 완전히 깔보고, 후배가 결혼한 신혼집을 회식 자리로 제공하고 아내를 호스티스 역할을 시킨다. 매번 거절하던 다마키집을 쳐들어간 날 며칠 뒤 부인이 뛰어 내려 자살을 했다. 이웃들 증언에 의하면 부부싸움을 하는지 요란 스럽게 소리가 나고 울거나 고함치는 목소리가 들렸다한다. 스기무라는 다카미 이쿠에의 영혼에게 빌었다. 다카네자와 데루유키가 살해되었다.

 

스기무라는 아내와 이혼하고 다케나카 부부 집에 세를 살고 있다. 자산가이며 인근의 유력자인데다 사립탐정이라는 수상쩍은 직업이라 신원보증을 서 주어서 할 수 있었다. 다케나카의 이웃인 사키코 여동생이 언니의 남자를 가로채 낳은 딸이 시즈카인데 결혼식을 한다. 부모와도 인연을 끊고 살았는데 사키코 딸 가나가 입학한 사립학교에 가나랑 얼굴이 닮은 사무원이 있어 알아보니 이종 사촌간이었다. 결혼식을 하는데 여차할 때’ ‘무슨 일이 있으면여러 가지 사정 때문에 스기무라 탐정을 초대하였다.

 

도착한 예식장이 아수라장이 되었다. 프레지덴셜과 이그제 식장의 신부 한 명은 사라져버렸고, 한쪽은 신랑 측 잘못으로 파혼이 되었다. 이그제 신부 나이는 스물한 살, 신랑은 예순 두 살인 세 번째 부인이 되는 것이다. 호색한 영감이랑 결혼하면 신부 아버지 회사 부채를 갚아 주겠다고 약속을 했다. 여자가 상품도 아니고 부모가 하란다고 하는 딸도 참 어리석다. 신랑이 전 여친이 있는 것을 알고도 결혼식을 거행한 시즈카는 이모에게 미안하고 엄마 사에코의 마음을 리셋해 주고 싶었다. 다케나카 부인은 내용을 다 알고 있으니 인과응보다. 인생만사 새옹지마라고 하지 않느냐 하였다.

 

탐정이 빌려 살고 있는 다케나카 가는 삼대가 살고 있다. 다케나카 손녀 아리사를 괴롭히는 친구 구치다 사자나미가 있다. 거짓말쟁이, 괴롭힘을 당했다고 이야기를 지어내고 울고, 고래 고래 소리를 지르고, 좋아하는 남자애를 따라다니고 싫어하는 여자애의 악담을 트위터에 쓴다는 것이다. 가정교육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아리사 준코 모녀는 미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스물 아홉 살인 구치다 미키는 열여섯에 사자나미를 출산했다. 친구 무리 중 한 명으로 남자애도 고교 중퇴이고 양육할 힘이 없어 엄마에게 맡겼다. 유치원 운동회에서 우노 가즈야라는 남성을 만나 우여곡절 결혼을 하고 아들을 낳았다. 낭비벽이 심하여 빚을 지고 갚아 주는 조건으로 이혼을 하게 되었다. 사자나미만 데리고 나와 살았고 아들은 먼 친척 양자로 보냈는데 사고를 당한다. 미키는 사립탐정을 고용했다며 가해자와 시댁에 돈을 뜯어내려고 한다. 미에는 언니와 같은 중학교를 다니면서 언니의 불량한 친구들한테 괴롭힘을 당하였다. 그 언니의 동생이니 닮았겠지 언니가 저지른 악평이 따라다녔다. 미키의 생각을 돌리려 말 실수를 하고 다투다 미에는 흉악한 범행을 저지르고 만다. 사자나미의 상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아무리 괴로운 과거라도 그건 당신의 역사요 어제의 당신이 있기 때문에 지금의 당신이 있고, 내일이 있는 것이다. 미에는 자기의 어제는 선택할 수 없었다고 비명을 지른다. ‘어제가 없으면 내일도 없다스기무라 탐정의 지혜로 작은 의문들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