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밤의 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72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 5대 희극 중 하나인 [한여름 밤의 꿈]은 운문 형식으로 번역되었다. 특이한 것은 셰익스피어는 유쾌한 희극을 쓰면서 동시에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로미오와 줄리엣]을 썼다. <한여름 밤의 꿈>속에 등장하는 극 <피라무스와 디스비> 이야기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다.

 

테세우스(아테네 공작)는 히폴리타(아마존의 여왕)와 약혼한 사이다. 11장이 열리는 테세우스의 궁정. 허미아 아버지 이지우스가 하소연을 하고 있다. 허미아는 드미트리우스와 결혼을 시키려는 아버지를 거역하고 자신이 선택한 사람 라이샌더와 오베론 숲으로 달아난다. 헬레나는 드미트리우스를 사랑하지만 라이샌더와 드미트리우스는 허미아를 사랑한다.

 

퀸스와 그 친구들은 공작님과 여왕의 결혼식 날 밤 막간극을 올리기 위해 연극 연습을 시작한다. 퀸스가 피라무스 역을 맡으라고 한다. 바틈은 피라무스가 뭐야? 연인이야, 폭군이야? 묻는다. 얼굴을 가릴 수 있다면 디스비역도 사자역도 자기가 하게 해달라고 한다. 욕심쟁이 같으니라고

 

요정의 왕 오베론은 퍽을 시켜 요정의 여왕에게 장난을 친다. “잠자는 눈꺼풀에 그 꽃즙을 바르면 눈뜨고 처음 보는 생물에게, 남자든 여자든 미치도록 혹하게 만들 수 있단다.”(p35) 팬지의 즙을 티타니아의 눈에 떨어뜨려 그녀의 시선을 딴 데로 돌려놓으려 한다.

 

오베론은 숲으로 도망친 드미트리우스와 헬레나의 대화를 엿듣는다. 트미트리우스를 쫒아온 헬레나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 때문에 더욱 더 사랑한다고 매달린다. 오베론은 아테네 아가씨와 경멸에 찬 청년을 사랑하고 있단다. 남자가 걸친 게 아테네 복장이니 알아볼 수 있을거다. 그녀가 애인을 좋아하는 것보다 남자가 더 좋아하도록 시행해라 퍽에게 심부름을 시킨다. 즉 드미트리우스가 헬레나를 좋아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었다. 퍽이 실수로 라이샌더의 눈에 사랑의 묘약을 발랐고 헬레나를 보자마자 그녀에게 혹하면서 허미아를 혐오하기 시작한다.

 

바틈은 퍽에 의해 갑자기 나귀로 변신한다. 티타니아는 바틈을 보고 사랑에 빠진다. 시중들(완두꽃, 거미줄, 티끌, 겨자씨) 요정들을 드린다며 함께 가자고 한다. 오베론은 그녀 눈에 맨 처음 들어와 혹하게 만든 게 뭐였을까 궁금하다. 퍽이 등장하며 여왕이 괴물과 사랑에 빠졌다고 전한다. 오베론은 연인들이 싸우는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 놓기 위해 퍽에게 지시한다. 서둘러 밤을 짙게 만들어라. 약초를 라이샌더 눈에다 으깨라. 여왕의 눈에 괴물 아니 보이도록 마법을 풀어주면 만사가 평화로울 것이다. 두 쌍의 연인이 잠이 들었다. 퍽은 라이샌더 눈꺼플에 액즙을 짜 넣는다.(액즙은 모든 오류 제거하고 종전의 시각으로 눈동자를 돌게 하는 강력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한때 퍽의 실수로 꼬여버려 소동이 벌어졌지만 세 쌍의 부부가 탄생하였다.

 

잠에서 깨거든

옛 님의 눈 속에서

진정한 기쁨을 느껴라.

그리고 짚신도 짝이 있단

촌사람들 속담이 맞다는 걸

깨어나면 알게 될 것이다.

갑돌이와 갑순이 짝 짓고

안 되는 일 없을 거다.(p77)

 

셰익스피어 희극처럼 시나리오로 쓰여진 책은 읽기가 힘들다. 이 희극은 뛰어난 코미디 창작 능력으로 어긋난 사랑의 운명에 젊은 남녀의 참사랑을 그렸다. <한여름 밤의 꿈>은 역자의 노력이 셰익스피어의 특징을 더욱 뚜렷하게 보여준 작품이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