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희쌤 저자의 이름은 처음이다. 유튜브 단희TV로 유명한 것도 책을 펼치며 알았다. 저자는 30대 후반 한전에서 나와 도전한 사업에 실패하고 재산과 가족을 잃고 삶의 희망도 없는 절망 속에서 책 한 권을 만나 깨달음을 얻어 돈 공부를 하였다. 지금은 제테크 전문가, 소형 건축 시행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1인 지식 기업가, 유튜브 전문가로 거듭난다.

 

인생 2막에는 재테크도 돈 버는 방법도 다르다. 먼저 돈에 대한 생각부터 바꿔라고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단무지법칙을 기억하라. 단순하게, 무식하게, 지속적으로 여기에서 지속성을 강조한다. 1부는 저자가 겪었던 이야기와 인생 철학이 담겨 있다. 30대 중후반에 접어들었을 때, 호기롭게 사표를 냈다. 회사에서 밀려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퇴사하기 몇 년전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놓았다.

 

사표를 내고 겪은 일들을 미생의 명대사 회사가 전쟁터라면 밖은 지옥이라고 설명을 해준다. 최고의 공부는 사람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나간 모임에서 선배를 알게 되고 세 명과 같이 사업을 시작했다. 저자는 자금 담당이 되어 돈을 끌어 모았는데 몇 개월후 선배라는 사기꾼이 잠적을 해버린 것이다. 혼자 10억 원이 넘는 빚을 안고 사채업자에게 쫒기면서 쪽방촌과 고시원을 전전하다 책을 통해 돈과 사업에 대한 통찰을 얻은 후 마흔셋에 독서와 마케팅으로 삶이 바뀌었다.

 

 

 

인생 2막 재테크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평수를 줄여 마련한 목돈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 자격증을 따서 평생 직업을 구한다. 자기 소유의 집이 없다면 강사나 유튜버 같은 ‘1인 지식기업가가 되는 것이다.

 

10년이 넘어서 빚도 갚았지만 쉰의 목전에서 무기력증에 우울함이 찾아왔다. ‘삶의 목적을 잃은데서 오는 허탈함이라는 것을 알아채고 예전에 나처럼 돈이 없어서 불행해지는 사람이 없도록 하자는 목적으로 은퇴를 앞두고 있는 4050세대 에게 컨설팅, 강의, 유튜브를 통해 방법을 공유하기로 한다. 유튜브 단희TV를 시작하여 1년 반 만에 29만 명에 이르는 구독자가 생겼다.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불안해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인생의 3중 안전장치중 최소한 하나 이상을 마련한 사람이다. 인생의 3중 안전장치란 수익형 부동산을 통한 불로소득, 평생직업 또는 1인 지식기업가, 콘텐츠 생산자를 말한다.

 

[실천력이 좋아지는 습관 세 가지]

첫째, 매일 아침 10분 동안 산책을 한다.

둘째, 하루에 두세 번이라도 웃기 위해 노력한다.

셋째, 하기 싫어서 미루어뒀던 일을 하루에 1분이라도 실천해본다.

 

 

 

[4050 세대를 위한 행복 재테크 5단계]

1단계, 내공 재테크

2단계, 부동산 재테크

3단계, 플랜B 재테크

4단계, 플랫폼 재테크

5단계, 선한 영향력

5단계를 위한 핵심 방법 역시 독서와 강의다. 은퇴 전후로 딱 3년만 투자해보기를 바란다. 제대로 실천하기만 하면 돈 걱정 없는 인생 2막이 열릴거라 한다.

 

글쓰기와 책 쓰기에는 은퇴란 없다. 직장에서 보고서를 잘 써야 인정받듯이, 1인 지식기업가도 글을 잘 써야 나를 잘 홍보할 수 있다. 강의를 하기 위해 강의안을 잘만들 수 있고 책도 쓸 수 있다. 저자는 글쓰기가 어려울 때 책을 닥치는대로 읽었다. 글쓰기 책도 많고 책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매일 쓸 것, 관찰 할 것, 책을 많이 읽을 것 세 가지로 요약한다.

 

재테크는 거리가 멀다 생각하여 읽지 않았는데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선한 영향력이다. 내가 알고 있는 것, 깨달은 것을 공유하며 세상이 좀 더 나아지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공유야 말로 선한 영향력 재테크의 핵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