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누구인지 책으로 증명하라 - 인생을 바꾸는 글쓰기와 책쓰기로의 초대
한근태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끌려서 단숨에 읽게 되었다. 책 제목을 보고 속담이 생각났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저자의 인생을 바꾼 결정적 사건은 글쓰기라고 하였다. 글쓰기와 책쓰기로 인생이 바뀔수 있다고 한다.

 

내가 책 읽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만 3년이 되어간다. 책을 좋아해서 하루종일 읽어도 지루하지 않았다. 단지 다리가 불편하니 오래 앉아 있기가 힘들었다. 처음에는 독서법과 책쓰기 관련 책을 읽었다. 여러권을 읽어보니 책을 100권 읽는 것보다 한 권의 책을 쓰라는 글이 많았다.

 

저자는 서울공대를 나와 마흔두 살까지 대기업 엔지니어로 일을 했다. 사보에 연재도 하고 직원들과 이메일을 통해 하고 싶은 이야기도 하고, 경제지에 칼럼을 쓰게 되면서 글쓰기가 시작되었다. 교육 관련 회사로 옮긴 후 처음으로 책을 썼다. 세리CEO에서 북리뷰 코너를 맡게 되었다. 대학 다닐 때는 별로 공부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공부하면서 책을 쓰는게 제일 재미있다고 한다. 대학 다니는 자체가 공부인데 별로 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겸손에서 나온 말 같다.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글을 써봐야 주제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을 직접 쓰기 전에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p27)정말 그럴까 나를 찾을수 있다면 나도 글을 쓰고 싶다. 문제의식을 느끼고 깨어 있으면 글 소재는 지천이다. 책을 못 내는 이유 중 하나는 완벽한 책을 내겠다는 욕심 때문이다. 책을 내기 위해서는 겸손해야 한다. 이 세상에 완벽한 책은 없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내 생활의 중심이다. 난 매일 새벽에 글을 쓴다. 1365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새벽 4시쯤 일어나 몇 시간씩 쓴다.(중략)다음엔 공부하기 위해 글을 썼다. 뭔가 조금 알긴 하는데 좀 더 알고 싶을 때 자료를 수집하고 공부를 한 후 그 결과물을 글로 썼다.(p50~51)

 

흩어졌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글쓰기다. 생각을 글자로 바꾸는 것이다. 글을 쓸 수는 있을까? 일단 글쓰기가 어렵다는 걸 느낄 수 있다. 글을 쓰면 생각하게 되고 생각하는 게 있으면 글을 쓰면 된다. 미국 대학은 글쓰기에 목숨을 건다. 왜 그럴까? 글쓰기가 최고의 공부 방법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20년 이상 300권 이상의 책을 소개했고, 자료를 모아 책을 썼다. 사람들 얘기를 모아 책을 쓴 경우도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강의도 하고 독서토론회도 진행한다.

 

중년의 나이가 되면 외로움이 다가온다. 나이 들수록 글쓰기를 친구로 할 것을 권한다. 말은 상대를 필요로 하지만 글쓰기는 상대 없이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글쓰기를 잘 하기 위해서는 뭔가 얘깃거리가 있어야 한다. 책을 읽지 않으면 글을 쓸 수 없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글쓰기의 본질은 책 읽기이다.

 

좋은 글을 쓸 수 있으려면 내 얘기를 해야 한다. 솔직하지 않은 건 쓸 수가 없다. 쉽게 읽히는 글이다. 애들도 읽고 공감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 남다른 메시지와 깨달음을 주는 글이다. 독자 입에서 ~!’하는 감탄사가 나와야 좋은 글이다. 눈높이에 맞는 글, 간결한 글이 좋은 글이다. 사람마다 좋은 글에 대한 정의가 다를 수 있지만 이오덕 선생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 읽을 맛이 나는 글, 읽을 만한 내용을 담은 글을 꼽았다.

 

사랑을 글로 써라. 저자는 두 딸이 결혼할 때 편지를 썼다. 편지 내용을 공개 했는데 다정다감한 아빠라는 생각을 해봤다. 생일 때 손편지를 받으면 기쁨이 배가 된다. 이 책은 인생을 바꾸는 글쓰기와 책쓰기로의 초대이다. 쓰면 남는다.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글쓰기 욕망에 불을 붙여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