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해자들에게 - 학교 폭력의 기억을 안고 어른이 된 그들과의 인터뷰
씨리얼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에 올린 영상 <왕따였던 어른들Stop Bullying>은 학창시절 왕따를 당했던 끔찍한 기억을 갖고 어른으로 커버린 10명이 모여 각자의 경험담을 털어 놓는 방식의 영상물이다.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은 고작 20여 분이지만 실제 인터뷰하고 서로 이야기 나눈 시간은 장장 5시간이 넘었다. 그들을 인터뷰한 최윤제PD 역시 왕따였다고 한다. 인터뷰 영상 전문을 엮어 책이 나왔다. 책을 읽다 보면 울컥하는 부분들이 있다. 분명 그들의 이야기인데 어느새 나의 모습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고생했어. 버텨 줘서 고마워라는 말을 건네주면 좋겠다.

 

책의 구성은 여자반, 남자반, 방과 후로 되어 있다. 출연자의 요청에 따라 일부는 본명, 일부는 가명을 쓰고 영상물을 보면 가면도 쓰고 나왔다. 남학생이 책을 던지고 책상을 엎어 버리면서 쪽팔려 게임이었어 라고 하며 선생님은 심하게 놀지 말라고 말씀하시고 방관자가 되어 버린다. 초등 저학년까지 친구가 많았는데 원인 불명 청력 손실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끼게 되었던 학생은 전학을 가게 된 학교에서 청각 장애가 있다고 하니 귀머거리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다른 친구로 오해를 하여 한쪽으로 데려가 빰을 맞아서 보청기가 떨어져 울어버린 이야기는 마음이 아팠다.

 

어릴 때 부모가 이혼을 했다는 가족사 이야기를 친구에게 말했는데 모르는 친구가 없었고 유명을 달리한 연예인 이름을 갖다 부치며 왕따를 시킨다. 왕따들이 두 번 왕따가 되는 시간은 점심 시간이다.아무도 같이 먹으려고 안하니 굶는 것은 다반사였다. 알콜 중독자인 엄마에게 가정폭력을 당하고 학교 폭력에 시달려도 보호해줄 사람이 없어 혼자 해결해야 했다.

    

 

 

 

언어도 좀 그래요. “쟤 내 인사 받아 줬어. 착한 일진이야.” “쟤는 나 안 때렸어. 되게 좋은 일진이야.” “쟤는 일진인데 성격은 착해.” ‘착한 일진’ ‘좋은 일진이 어디에 있어요? 일진이면 그냥 일진인 거고, 좋은 애면 좋은 애지.p110

 

아버지가 목사인 학생에게 진짜 하나님이 있다면 저 건물을 새 건물로 바꿔 달라고 해 봐. 너의 아버지 목사님이니까 기도하면 다 들어줄 거 아냐.”어린 아이들이 저런 말을 하나 싶게 깜짝 놀랄때가 많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폭력을 당하니 죽으려고 해도 안 죽어지더라. 좋은 친구도 있었지만 보복이 두려워 학교에서는 모른체 하고 밖에서 친하게 지냈다. 일명 공명 놀이라고 명명하고는 저를 세워 놓고 때려서 넘어뜨리기를 점심시간이 끝날 때까지 반복했다. 한번은 쟤를 때릴 테니 구경하고 싶은 사람은 어디로 와라 한적도 있다. 여자아이가 , 재미없게 맞기만 하네.” 하던 말이 기억이 난다.(p184) 주위 아이들은 당하는 폭력에 철저하게 무관심했고 애써 무시하려 했다.

 

7교시에는 내가 꿈꾸는 나의 미래에서 현재 하고 있는 일이나 앞으로 되고 싶은 이야기들을 하였다. ‘왕따였던 어른들의 기억을 공유해 달라는 설문 조사에 응하게 됐고, 영상에까지 출연하게 되었던 인터뷰어들은 힘들었지만 감추어야만 했던 이야기를 풀어놓으니 마음 한편이 후련하게 되었다. 자신들이 겪은 아픔들을 조금이나마 겪지 않았으면 좋겠고, 괴롭고 힘들다고, 살려달라고 누군가에게 말해 주라고 당부한다. 자기가 겪은 이야기를 타인 앞에서 말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텐데 그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