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역사를 경계하여 미래를 대비하라, 오늘에 되새기는 임진왜란 통한의 기록 한국고전 기록문학 시리즈 1
류성룡 지음, 오세진 외 역해 / 홍익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류성룡의 <징비록>은 조선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에서도 널리 읽혔다. 일본에서 1695년 교토에서 <조선징비록>이라는 제목의 책이 출판되었다. 우리가 번역의 저본으로 삼았다니 아이러니 하다. <징비록>은 역사의 통절한 실패를 경험한 옛 사람이 실패를 후손들이 다시는 반복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은 책이다. 책 사이에 [깊이 읽기]가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일본국 사신이 가져온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국서 내용이 거만했던 이유를 몰랐다. 일본의 정세에 어두웠던 조선의 가장 큰 실수였다. 일본에 파견되었다 돌아온 통신사들의 보고도 엇갈렸다. 황윤길은 일본이 쳐들어올 것이라고 보고했고, 김성일은 그런 정세를 보지 못했다라고 보고한 것이다.

 

<징비록>에서 가장 많이 묘사되는 장면은 도망가는 사람들 장면이다. 임금이 한양을 버리고, 대신들이 임금을 버리고, 고을의 장수들이 성을 버리고, 백성들이 나라를 버리고 적의 무리가 되는 등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적었다. 류성룡은 임진왜란 중에 겪은 일들이 이후에도 충분히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백 가지 가운데 한 가지도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결국 적에게 패하고 만 것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전국 통일을 하였고 더 이상 싸울 일이 없었던 일본군은 칼을 버리고 낫과 호미를 잡아야 하는 것에 불만이 있었다. 그들의 불만은 조선을 침략해 도자기 같은 전리품을 거두고 포로를 노비로 삼는 데에 보상받을 수 있었다. 임진왜란을 도자기 전쟁’, ‘사람 사냥 전쟁등으로 부르는 것이다.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인 포로는 수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조선의 포로 송환 노력과 각자 탈출 노력 등이 합쳐져 조선으로 돌아온 사람은 6.000명 정도였다. 비격진천뢰가 성안으로 들어가 객사 뜰 안에 떨어지니 무엇인지 모르는 왜병들은 앞다투어 모여들어 구경하고 이리저리 굴려보며 유심히 살폈다. 화약이 폭발하여 천지가 울리는 소리가 나고 쇳조각이 별처럼 부서져 흩어지니 조각에 맞아 즉사한 사람이 30여 명이었다. 적은 깜짝 놀랐고 그것의 원리를 알지 못하니 신기하게만 생각하였다.

 

임금이 도성을 버리고 한양을 떠난 430일부터 평양을 거쳐 623일 의주에 이르기까지, 두 달 남짓의 피난길은 궁핍하였고 절망적이었으며, 대신들은 전쟁 발발과 전쟁 중 대처에 대한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기에 여념이 없었다.p91

 

역사적으로 확인되는 친분 관계는 류성룡과 이순신의 관계뿐이다. 임진왜란 중 이순신의 활약은 자신의 천거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에 뿌듯함을 가진다. <선조실록>에도 말단직, 좌천과 백의종군을 오가던 이순신을 자신이 조산보 만호로 천거했다고 말하는 대목이 나온다. 백의종군 중 이순신은 칠천량 전투 패전 소식을 듣고 통곡하였다. 아끼던 부하의 죽음 등 임금의 오판에 대한 원망이 밀려 오지만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나이다라고 말하고 결사 항전하여 세계 해전사에 길이 빛나는 명량 해전을 승리로 이끌어 위기에 빠진 조선을 구할 수 있었다.

 

 

이순신이 시마즈의 군대를 크게 격파하고 적의 배 200여 척을 불태웠으며, 수많은 왜군을 죽이거나 사로잡았다. 그때 날아오는 총알이 이순신의 가슴을 뚫고 등 뒤로 나가니 사람들이 그를 부축하여 장막 안으로 들어갔다. 이순신이 말하였다. “전투가 급박하니 나의 죽음을 말하지 말라.” 그러고 숨을 거두었다. 명나라 진린 장수가 적에게 포유당하자 이완이 구원하여 적들이 달아났다. 자기를 구원해준 것에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사람을 보냈다가 이순신의 죽음을 알게 되었다. 진린은 가심을 치며 크게 통곡하였고, 온 군대가 모두 통곡하니 그 소리가 바다를 흔들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 적개심만으로는 절대 이길 수 없다. <징비록>은 아픈 역사의 교훈을 뒤늦게나마 깨닫고 되풀이하지 말아야 할 역사의 기록으로서 더욱 가치 있는 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