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원천 - 꿈을 이루는 단 하나의 마스터키
타라 스와트 지음, 백지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과 의사이자 신경과학자가 쓴 자기계발서.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시크릿]이 결합한 책이다. 끌어당김의 법칙과 시각화 및 명상의 힘과 같은 개념을 모아 설명하였다. 몇 년이 흘러서 책에 나온 방법대로 따라해보니 효과가 놀라웠고 심오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소스는 놀랍고 복잡하고 정교하며 통합적인 뇌의 힘이다. 소스는 대뇌 피질, 즉 계획하고 데이터에 입각해 결정을 내리는 능력만을 뜻하지 않는다. 소스를 끌어내려면 무엇보다 뇌의 신경 경로와 패턴에 따라 촉발 사건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독자들의 뇌에 잠재된 소스를 최대한 끌어내 이상적인 삶을 설계할 구체적인 방법 여섯 가지 원칙은 [시크릿]이 주장했던 끌어당김의 법칙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1. 풍요는 이 세상의 자원은 우리 모두가 나눠쓰고도 남을 만큼 충분하며 내 몫을 차지해 성공에 이르면 오히려 가능성의 범위가 더 커진다고 믿는 시각이다.

2. 실현은 의식적으로 원하는 삶에 집중하고 좋은 결과가 따르리라는 확신을 가지면 저절로 기회가 찾아온다. 마법 같은 일이 아니다. 지금껏 뇌가 감추고 있었던, 꿈을 실현할 가능성을 인식하게 된 것뿐이다.

3. 자석 같은 욕구는 유용한 비유지만 문자 그대로 해석해서는 곤란하다. 낙관주의와 변화와 도전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태도에 관한 다수의 실험에 따르면, 목표를 달성하려는 투지와 사고방식이 현실에 영향을 미쳤다.

4. 인내심 목표에 집착하지 않고 과정을 즐기며 무엇보다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결과가 따르리라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5. 조화 삶이 소스를 통해 선사하는 통찰과 힘, 선물을 받아들이고 활용하려면 마음과 몸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그 둘을 조화시켜야 한다는 깨우침을 주는 원칙이다.

6. 우주적 연결은 인간은 다른 모든 인간과 우주와 연결되어 있음을 일깨우는 원칙이다. 인간은 사회적 생물이라 소속감의 욕구가 매우 크다. 타인 및 세상과 동맹을 맺고 협동하며 타인과 세상을 도우려는 욕구는 신경과학적으로 말하자면 뇌의 공감 신경 경로를 활성화하는 강력한 동기 요인이다.

 

 

 

나는 코칭을 할 때 의뢰인의 사고 범위를 넓히는 데 가장 중점을 둔다. 의뢰인이 한두 개의 강점에만 의지하지 않고 모든 사고 능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전체론적 접근을 하도록 돕는다. 어떤 문제나 상황을 여섯 가지 관점으로 일일이 생각하려면 처음에는 인위적이고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계속 훈련하면 여섯 가지 사고를 동시에, 매끄럽게 하게 되는 순간이 온다. 정보가 자유롭게 흐르는 민첩하고 통합적인 뇌는 소스를 최대 출력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P165

 

트라우마를 극복하면 회복탄력성이 높아지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사별이나 이혼, 오랜 사람의 터전과 가족, 친구들을 떠나야 하는 상황 등 존재를 위협하는 역경을 극복하고 나면 뜻밖의 시련이 닥쳐도 굴하지 않는 강한 투지가 내면화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균형 감각을 갖고 인생을 장기적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다. 현재 자신의 위치와 도달하고 싶은 위치의 간극이 너무 크게 느껴질 때는 특히 그렇다. 누구나 살면서 사별이나 실연, 경제적 어려움과 같은 시련에 봉착한다. 시련은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이다.

 

타라 스와트 박사는 [부의 원천]에서 만약 우리가 회의적인 시선에서 벗어난다면 우리가 진실로 내면에서 강렬하게 원하는 것을 향해 몰입할 수 있다고 강조한. 신경가소성, 끌어당김의 법칙, 감정, 논리적 사고, 심지어 자기관리, 마음챙김에 대한 실용적인 훈련법을 포함해 신경과학과 행동심리학에서 밝혀진 뇌가 어떻게 그리고 왜 실제로 작동하는지를 밝히며 이 시스템이 어떻게 인생의 돌파구를 제공하는지를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