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 - 대한민국 1등 유튜버가 공개하는 수익 창출의 비밀
김세진 외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이푸딩 설립자이자 대표이사 김세진 저자는 유튜브의 미풍이 조금씩 불어오던 시절 장난감 놀이를 보여주는 콘셉트로 도전했으며 2019년 현재 구독자 2500만 명을 기록하여 글로벌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했다. 이 책은 토이푸딩의 실전 유튜브 챕터 21가지와 소설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 가는게 특이하다. 소설 속 주인공 김 대리가 토이푸딩 노하우를 따라가면서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도 채널을 성장시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튜브 화면과 친해지기, 메뉴 영역, 개인 채널 만들기, 브랜드 채녈 만들기,브랜드 채널 관리자 추가하고 삭제하기, 채녈에 동영상 콘텐츠 업로드하기, 콘텐츠 기본 정보 입력하기, 외국 언어 정보 입력하기, 고급 설정 활용하기, 수익 창출 입력하기, 동영상 정보 수정하기, 15분 이상의 동영상 업로드하기에서는 별도의 인증 과정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터는 광고 수익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유튜브를 잘 활용하려면 크리에에터에게도 마케팅 감각이 필요하다. 광고주에게도 크리에이팅 감각은 필수다.

 

어떤 콘텐츠를 만들면 성공할까

허브 콘텐츠: 정기적으로 업로드하는 콘텐츠. 일관성 있게 올리는 콘텐츠로 채녈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낸다.

헬프 콘텐츠: 정기적이지는 않지만 시청자들의 호기심이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콘텐츠 허브 콘텐츠와 다른 주제를 다루지만 채녈의 정체성을 잃어서는 안된다.

히어로 콘텐츠: 영웅이라는 뜻처럼 작심하고 제작한 대규모 콘텐츠 주로 새로운 시청자를 모으기 위해 제작한다.

 

프로는 장비를 탓하지 않는다. 촬영장비 구입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다. 장비도 중요하지만 유튜브는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라 음원도 중요하다. 예전에 인터넷 음악방송을 한다고 프로그램 깔고 마이크를 구입하였다. 방송을 가끔 하다 보니 음질이 좋게 나가는지 신경을 썼던 적이 있었다.

 

섬네일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시청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미리보기 이미지를 통해 시청자들은 채널이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는 이미지와 텍스트다. 이미지는 피사체가 크면 좋다. 텍스트는 볼드체로 크게 쓰는 경우가 많다. 강조를 위해서 텍스트에 테두리 효과를 주기도 한다.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은 한명의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노출, 마케팅까지 모든 일을 혼자서, 그것도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경과 언어의 장벽도 없어서 검증된 기술과 노하우만 있다면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로 글로벌 무대에 당당히 도전장을 낼 수 있습니다. 토이 푸딩처럼 말이죠.p330

 

채널의 규모는 다양합니다.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려는 회사도 유튜브 채널만큼이나 다양하죠.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구독자 100만이 넘는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이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규모는 작더라도 색깔과 정체성이 확실한 채널과 인풀루언서 마케팅을 하곤 합니다.p3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