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짤리면 지구가 멸망할 줄 알았는데 - 회사에서 뒤통수 맞고 쓰러진 회사인간의 쉽지도 가볍지도 않았던 퇴사 적응기
민경주 지음 / 홍익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서 해고를 당하면 지구가 멸망까지는 아니어도 마음을 어디에 둘지 모르고 힘들 거 같다. 저자는 카피라이터, 홍보, 마케터 등 글쓰는 직무를 전전하다가 그만 프로 퇴사러로 거듭나고 있다. 글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있고, 곶사슴이라고 불린다. 표지의 그림도 직접 그린 듯하다.

 

서른 살, 코딱지만 한 회사에서 쥐꼬리만 한 월급을 정확하게 받지 못해 밀리면서 받다가 연봉 협상이 찾아올 시기에 퇴사 통보를 받았다. 사실인지는 모르나 투자자가 투자를 해주는 조건으로 회사 구조조정을 요구했고 잘라도 당장 지장 없을 것 같은 사람을 찾다가 선택된 것이 나였을 것이다. 회사를 나가더라도 후임자가 나올 때 인수인계도 해줘야 할 텐데 당장 내일 자리를 비워야 한다면 어이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퇴사 1일 전을 시작으로 계속 써 내려갔다. 각별했던 팀원과 지하철 입구에서 악수하고 나서 눈물이 터져 나왔다 그 마음이 어땠을까 짐작이 간다. 직장인이라면 높은 평가를 위해, 자신의 업무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도 정치질을 해야 한다. 일과 정치 둘 다 못하는 사람이지만 일은 잘했다는 위로를 받고 싶었는데 퇴사 후 거래처 사람에게서 일 괜찮게 하는 사람으로 기억되어 만족스러웠다. 매일같이 카페에서 만나 그림을 그리던 동네 친구들과 카페에 쓸 돈을 모아 공간을 빌려 아지트로 쓰고 있다. 친구들은 고용 불안 속에서 백수 기간을 이 공간에서 보냈고 이제는 저자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퇴사를 하면 겨울은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앉아 있을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진다. 더 이상 수입이 없는 상황에 매일같이 카페에 앉아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자신이 집이 있다면 매달 죽일 듯이 날아오는 월세와 생활비를 감당해낼 수도 없다.p63

 

퇴사 여행은 마음을 채워주는가 의문을 가지면서 다녀온 사람이 별로 없는 다카마쓰를 훌쩍 떠났다. 여행은 복잡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여행을 제대로 해본 적은 없지만, 항상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

 

카페 창업을 해볼까 알아보던 중 난관에 부딪힌다. 여유가 생기면 한적한 곳에서 나만의 카페를 하고 싶다는 꿈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나에게 로망인 것은 다른 사람에게도 로망인 법이다. 핸드 드립 커피 한 번 내려본 적 없는 사람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아찔하고 두려웠다. 카페를 해볼까 한다는 이야기를 떠들고 다녀 아직까지 카페 준비는 어떻게 되어가냐는 질문을 받곤 한다. 답은 망했다.

 

 

요즘은 신점, 타로, 카드 점 종류별로 다양한 점들을 보러 다닌다. 예전 스무 살에 점집을 찾아간 적이 있다. 살면서 힘들면 일 년에 두 번도 가봤지만 신통한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철학관이나 점집을 찾는다는 것은 현재의 마음이 흔들려 뭐라도 붙잡을 심정으로 가는 것이다. 저자는 퇴사 후 우울증을 앓고 있어 해결해줄 수 있는 묘수가 미신에서 나올지도 모른다는 희망으로 갔는데 점쟁이의 공허한 말만 듣고 우울증이 더 커지고 말았다.

 

퇴사 후 200일 블로그에 올리던 퇴사 후 이야기들을 수정하면서 올려 보았다. 하루에 하나씩 쓰기를 목표로 쓰던 글이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고 지금의 책이 되었다. 맨날 고통스럽고 슬픈 일만 밀려오는 것이 아니라 기쁜 일이 생기기도 하는구나. 그래서 인생은 살아볼 만 한 것인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