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피는 봄이 오면
조광현 지음 / 북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벚꽃 흩날리는 스무 살의 봄에도 우리는 봄이 오길 기다리고 있었다
인생의 첫 실패를 겪은 스무 살 청춘들의 좌충우돌 방황기

 

나는 급히 자동차 키를 챙겨서 주차장으로 갔다. 그리고 나의 차는 방금 130km를 넘었고, 난 공항으로 가고 있다. 그리고 민지를 붙잡고 꼭 고백을 할 것이다. 그래야 한다. 10여 년 전의 그 무기력함은 이제 없을 것이다.(p9)

 

성진, 진길, 석호, 용준, 동민, 명일, 건우. (강민철) 여덟 명은 고3 이다. 친구들은 서울에 있든 지방에 있든 대학에 합격을 했는데 나만 떨어졌다. 부모님은 친구들 다 붙을 때 니는 뭐했냐고 화를 냈다. 후기 대학에 등록을 하려고 마지막 원서를 들고 있었지만 가지 않았다. 재수생이 되어 스스로 한심해 집 앞에서 울고 있는 주인공 민철에게 다가온 여자가 있었다. 그 여자도 울고 있다. 담배를 하나 빌려 피우고는 앞집으로 들어간다.

 

재수학원에 등록을 하고 이름이 같은 김민철과 짝꿍이 되었다. 앞자리에 여자 둘이앉았는데 한 명은 집앞에서 울고 있던 여자였다. 이름은 신혜정 나와 동갑이다. 약간 쑥쓰러움을 잘 타는 민철이에 비해 혜정은 호탈한 성격에 얼굴도 예뻤다. 은주, 형식, 민지, 민철, 준기 다섯명은 친구가 되어 집에서 싸온 도시락을 같이 먹기도 하고 학원 마치고 간단하게 한잔을 하기도 하며 사계절을 지낸다. 혜정은 H대학 서양학과에 붙었지만 아버지가 반대하여 다시 재수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입시학원은 젊은 청춘들이 있는 곳이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연애가 금지여서 걸리면 퇴강이었다. 은주 누나도 정호라는 학생의 음모에 수능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기에 퇴출이 되었다. 일곱 명은 봄이 한창이던 어느 날 벚꽃 놀이를 갔다. 그곳에서 좋아하는 마음을 고백하기를 바랐다. 주인공 민철은 혜정과 이웃사촌이어서 학원 등하교도 같이 하였다.

 

늦잠을 자서 학원을 가지 못하던 날 민철과 혜정은 월미도에서의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각자의 집안 사정을 알게 되고 사이가 가까워진거 같지만 먼저 좋아한다는 말을 하지 않고 가슴앓이만 하고 있었다. 수능을 마치는 날 혜정에게 고백을 하려던 마음은 그녀에게 민지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혜정과 크게 다투고 헤어진 날 그녀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주인공 민철은 죄책감에 학원 동기들을 만나지 않았다. 10년이 지나 형과 누나 친구들 모두 모인 자리에서 김민철은 말한다. 혜정이와 저녁에 통화를 한 적이 있었는데 민철이를 좋아하니까 수능 끝나면 고백을 하려고 했단다. 그런데 민철이가 민지를 좋아한다고 해서 접었다는 이야기. 그녀가 천호대교에 몸을 던지기 전에 삐삐에 예약 녹음을 해두었다. 민철이와 민지는 어울리니 잘 되었으면 좋겠다고....

 

나이를 불문하고 남녀관계는 아무도 모르는거 같다. 이 소설은 자전적 이야기를 담았다고 하니 주인공 민철이 작가님인지 알 수는 없지만 그 나이때 겪을 수 있는 이야기 같아 공감이 갔다. 해주고 싶은 말은 이제는 혜정이에 대해 마음이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