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살면 어때요? 좋으면 그만이지
신소영 지음 / 놀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49세 비혼인, 뜨거운 커피와 우연히 고른 좋은 책, 따뜻한 악수를 좋아한다. 잡지사 편집기자로 일하다 우울증과 돌발성 난청으로 일을 그만두고 마흔 한 살에 방송작가에 도전, 현재는 프리랜서 라디오 방송작가로 일하고 있다. 마흔 넘으면 세상을 다 알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아서 당혹스러운, 어른이지만 아직 서툰 어른의 이야기이다.

 

비혼이 아니어도 충분히 이해가 되고 공감되는 글들이다. 내가 좋아하는 시인 정호승의 수선화에게 울지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시를 좋아한다. 결혼을 해서 둘이든, 혼자이든 사람이니까 외로운 것이다. 같이 살면서 우울증이 와도 혼자만 아프지 옆에 사람은 도움이 안 될 때가 더 많다. 아플때나 외로울 때 마음을 나눌 수 있겠지만 어차피 혼자 감내해야만 한다.

 

결혼 안 하면 큰일이라는 말에 예민해지고 까칠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노처녀 히스테리라 욕먹고 결혼해서 애를 낳아보지 않으면 아직 애라는 등 독설을 많이 들어 왔다. 글만 읽어도 왜 여자한테만 무례한 말들이 쏟아지는지 화가 난다.

 

가족의 형태를 규정지을 수 없다. 둘이 사는 부부, 엄마 아빠와 아이가 있는 3인 혹은 4인 가족, 시가 식구들과 아들 부부, 처가 식구들과 딸 부부, 이런 가족 형태만이 정상적인 건 아니다. 동성끼리 동거를 하거나 혼자 사는 것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족 형태다. 주류가 아니라고 해서 이상하게 보거나 가십의 대상으로 만드는 것은 편협한 시선이 저지르는 폭력이다.p23

 

비혼과 기혼 어떤 게 더 나을까? 혼자 보다는 둘이가 낫다는 생각은 한다. 그러려면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인간은 혼자 살수 없으니 친구도 사귀고 연애도 하고 결혼도 하는 것이다. 친구들 친척 중에도 결혼 안한 사람들이 한 명씩 있다. 친정에도 비혼 동생이 있으니 부모님 속이 탔는데 지금은 포기 하셨다.

 

저자는 아빠가 돌아가셔서 혼자 있는 엄마, 오빠가 지방에서 근무를 하다 서울로 발령이 나서 마흔한 살에 독립을 하였다. 집을 알아보다가 난관에 부딪혔다. 가구 구성원이 많을수록 청약이 유리한데 혼자 있는 사람은 점수가 낮아서 번번히 떨어졌다. 싱글, 나이든 싱글 여성들이 안정된 집을 갖을 수 있게 주거 정책이 시급하다.

 

여자라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저자는 방광염 증세가 있어서 산부인과를 찾았는데 방광염이 문제가 아니고 폐경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많이 놀랐다. ‘노안이 온 것처럼 내 자궁도 그런 것뿐이야라고 위로를 했다. 밤마다 온몸이 쑤시고 저리고 아프고 하루에도 몇 번 오르내리는 열감 때문에 힘들었다고 하는데 웃음이 났다. 갱년기 증상은 현재 진행형이고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평생 간다고 한다. 갱년기 증상은 다 힘들지만 밤에 잠을 못 이루고 몇 번이고 깨는게 최고 힘든 일이다.

 

정성껏 사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응시관찰이다. 열심히 경주마처럼 살 때에는 하기 심든 것들이다. 내 일상에서 일어난 일들,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그로 인해 느껴지는 감정과 질문들을 가만히 응시하는 것은 정성을 들이는 삶의 필요충분조건이다. 응시와 관찰은 사유에 그치지 않고 내가 어떤 방향으로 말하고 행동해야 할지도 차분하게 알려준다.P274

 

싱글로 잘 살고 있는 모습을 보고 그렇게 혼자 잘 살고 있으니 어떤 남자가 다가오겠니?’ 왜들 그럴까요 잘 살고 있으면 응원은 못해줄 망정 그런말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처음부터 비혼으로 살 거라고 마음 먹은 사람은 없다. 나이가 들어가면 독거 노인으로 살다가 방치 되지나 않을까 염려도 돼서 아무나하고 만나서 결혼하기는 싫을 것이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책이 나왔는데 읽기 전이지만 동성끼리 사는 사람도 있다. 혼자라서 주눅 들 필요는 없다. 혼자 살면 어때요? 좋으면 그만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