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의 방문자들 - 테마소설 페미니즘 다산책방 테마소설
장류진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남 오빠에게] 의 후속작으로 기획된 [새벽의 방문자들] 은 전작보다 다양하다. 페미니즘 소설은 이제 하나의 장르다. 픽션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여섯 편의 이야기 속에서 어쩌면 내 이웃이나 내 가족에게 일어났을 지도 모를 이야기들이다.

 

장류진의 [새벽의 방문자들] 첫 작품으로 나오는데 파격적이다. 포털 사이트에서 음란성 문구 댓글들을 블라인드 처리하는 일을 하는 주인공은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오피스텔로 이사를 했다. 어느 날 새벽마다 수상한 남자들이 그녀의 오피스텔 초인종을 누르기 시작한다. 아마 성매매 업소를 착각하고 초인종을 누르는 거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무섭다고 숨어 들다가 이제는 대범하게 비디오 폰에 달린 모니터로 남자들을 관찰하고 사진을 찍고 프린트 해서 벽에 붙여 놓는다. 헤어진 전 남친이 모니터에서 보인다.

 

하유지의 [룰루와 랄라] 예비 신랑 겸과 함께 산지도 2년 방값과 식비를 줄이자고 같이 살았는데 결혼을 앞두고 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공장에 취업한 주인공이 직장상사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자 잘 대처해주는 겸과 아이를 잃고 매일 같은 장소에서 마주치는 룰루라는 여자와 대화를 하기 시작한다.

 

정지향의 [베이비 그루피] 예술고등학교에서 연기를 전공하는 주인공과 초는 라이브 클럽에서 KP를 만나 일탈한다. 미성년자들에게 어른들의 배려란 없다. 주인공과 P는 조금 사귀다 헤어졌다. 초가 대학에 편입을 하면서 다시 만나게 되었고 라이브 클럽에서 일은 서로 힘들어겠네 위로의 말을 한다.

 

박민정의[예의 바른 악당] 흑수저인 보라와 금수저인 지나를 저울질하며 보라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그는 정치적 올바름은 알아도 인간에 대한 예의는 모른다. 연애나 우정으로 보였던 관계에서 소외를 느끼면서도 침묵했던 보라는 정치적 올바름으로 무장한 세계를 떠나면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떠올린다.

 

김현의 [유미의 기분] 형석은 동성애자이고 교사이다. 형석은 수업을 하다 드라마 이야기를 하면서 모두 웃었지만 유미는 웃지 않았다. 여자는 꼬리가 아홉이라서 꼬리를 잘 친다는 얘기에 대해 형석에게 책임질 수 있는지 묻는다. 왜 그렇게 발끈하는지 모르다가 승우와의 통화에서 유미의 기분을 알아주었냐고 정식으로 사과를 하라고 한다.

 

김현진의 [누구세요?] 답답하였다. 늘 밝히기만 하는 남자 친구 재영과 헤어진다. 직장 상사의 성추행 때문에 사표를 냈다고 하니 화를 내며 가버리고 그게 끝이었다. 문제는 월세 입금 독촉을 받지만 돈이 없다. 데이트 통장에 월급에서 많은 돈을 입금을 한 것이다. 통장 명의는 재영 이름으로 되어 있어 돈을 돌려달라고 하지만 위자료라고 생각하고 못 준다는 것이다. 기가 막힌 일이 있나. 드라마에서 봤던 내용과 같은데 휴대폰도 상대의 이름으로 되어 있어 해지 할때는 보기 싫은 얼굴을 다시 봐야 되는 일이 생긴다. 연애할 때는 무조건 다 수용하고 좋을지 몰라도 휴대폰이나 명의를 빌려주는 행위, 데이트 통장은 고려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