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책 한 권 쓰고 싶은데 - 당신이 책을 쓰지 못한 진짜 이유
박하루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책 한 권 쓰고 싶은데] 좋아하는 보라색 표지에 제목이 눈에 들어온다. 글쓰기, 책 쓰기 책에 손길이 가는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은 얇기도 하지만 단숨에 읽어 갈수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책은 무한정으로 쏟아지고 있다. 그만큼 읽을 책이 많다는 것은 작가도 그만큼 있다는 뜻이다.

 

책이 뭐라고,

그토록 오랜 시간

가슴 한편에 품고 살아야 하는가?

 

저자는 그토록 책을 쓰고 싶다면서 책 한 권을 쓰지 못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책을 내면 누가 읽어 주기나 할까? 과연 내가 책을 쓸 수나 있을까? 하지만 책을 쓰고 싶어하는 마음은 바로 나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다.

 

저자는 책을 쓰려고 글쓰기나 책 쓰기 관련 서적을 안봐도 책을 쓸 수 있다. 어떻게 써야 한다는 기준은 없으니 책은 그냥 책이다. 여행 다니던 사진과 추억을 글로 다듬으면 여행 에세이가 되고 일에 대한 글을 담으면 자기계발서나 전문 서적이 된다. 책 쓰기를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하면 첫 문장을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모든 일은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경험을 글로 온전히 담아내는 시간에 몰입해 보는 것이다. 외부 자료에 의존하기보다 나만의 에피소드를 쓰는 데 집중한다면 한결 더 가벼운 마음으로 글을 쓰는 데 몰입할 수 있다. 내 안에 담긴 이야기를 글로 풀어내는 데 집중하다 보면 전에는 미처 쓰지 못했던 분량의 원고를 완성한 나를 마주하게 된다.

 

소설을 쓴다고 해서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도 없고, 스토리를 머리로 쥐어짤 필요도 없다. 소설의 첫 문장은 오롯이 나의 이야기로 시작해도 충분하다.

 

책을 읽는 독자의 라이프스타일, 살아온 방식이 다르니 독자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내 글을 가장 잘 쓸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은 글에 대해 그 어떤 것도 배우지 않은 무지의 상태다. 저자는 몇 명의 사례를 보여준다. 작가가 상상력을 발휘해서 책을 썼다면 마무리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일상을 글로 표현하면서 인물의 이름이나 성별을 바꾸고 편안하게 글을 쓴다면 소설을 마무리 할 수 있다.

 

블로그에 글을 쓸때도 글감이 필요하다. 글감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바로, 일상! 맞습니다. 나를 위한 책을 쓰는 데 몰입하면서 이런 책을 써도 되나 싶은 의구심이 들 때도 있지만 글에 힘을 빼고 일상을 한 권의 책에 담다 보면 어느 때 보다 진솔하게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요즘은 에세이가 대세인 것처럼 나도 많이 읽고 있다. 등단한 작가보다 일반인 들의 작품들이 많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저자를 찾아온 40대 여성은 부모 교육 관련 책을 쓰고 싶어서 고가의 책 쓰기 수업을 들어가며 글을 써 보아도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고 했다. 써지지 않는 주제를 붙들고 앉아 있다고 책이 나오는 것은 아니니, 본인이 쓰고 싶은 교육에 대한 철학 말고 그간 살아온 삶에 대한 자서전을 써 볼 것을 권했다.

 

일상이 글이 되고, 일기가 글이 되어 책이 된다. 지금부터 실천하자. 한 줄의 글이라도 써보자. 우선은 읽을 책이 많아서 줄여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마지막 장에는 독자 스스로 책을 기획할 수 있는 출간 기획서도 친절하게 쓰여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