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게 말하면 좋을 텐데 말이야 - 상냥하고 확실하게 생각을 전하는 41가지 말습관
와타나베 유카 지음, 문혜원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의 전달이나 억양에 따라 오해를 사는 경우가 있다.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살 수 있을까? 이 책은 상냥하고 확실하게 자기 생각을 전하는 말습관에 대한 이야기다. 안 할수록 좋을 말, 바꾸면 좋을 말을 적어두었고 다양한 사례로 정리를 하였다. 저자는 일본에서 아나운서 출신으로 대학에서 스피치 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일상의 말투가 고민이라면 이 책의 41가지 팁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상대의 칭찬에 부정하거나 만류하는 말 대신 먼저 고마워라는 말로 대답하는 것이 좋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가 칭찬의 뜻으로 너 진짜 하나도 안 변했구나!”라며 말을 걸어왔다고 상상해보자 아니 그렇지 않은데라는 말로 대답해버리면 친구는 거부당한 기분이 들것이다. 겸손이 늘 좋은것만은 아니다.

 

친해도안 돼라는 말은 안 돼. 예전 기억이 나는데 들어줄 수 있을거라고 친구에게 부탁의 말을 했는데 생각해보지도 않고 단번에 거절을 당한적이 있다. 어떻게 저럴수가 있을까 많이 서운했었다. 어려운 부탁일때면 처음부터 안돼 하는거 보다는 미안한데 내일 말해줄까 한다든지 어디를 가야 되는 경우에 다음에 시간 맞추어보면 안될까 그렇게 말해주면 좋을거 같다.

 

 

 

일단을 들으면 일단 불안해진다. 일단은 이런 말을 자주 쓰는 거 같은데 자제를 해야 될거 같다. 일단이란 단어에는 어쩐지 자기 용건만 말하고 대화를 정리해버리려는 의도가 느껴져 상대는 의욕이 사라지거나 불안해질 수 있다. 애써 자료를 제출했는데 일단, 이것 좀 만들어나 줘’ ‘일단 받아두지에서 일단은 임시로, 어쩔 수 없으니까 등 불완전한 느낌을 받아들여질 수 있다.

 

죄송합니다말 보다는 고맙습니다를 더 자주 말하자. ‘OO가 얘기하던데라고 다른 사람이 말한 칭찬을 전달할 때 자신의 생각도 함께 말하면 수월해진다. 좋은 이야기는 여과없이 해주라는 말이다.

 

말실수로 상대방의 마음을 불편하게 했을 때 사과하는 뜻으로 제가 말을 실수했습니다라고 이야기하면 다른 건 괜찮은데 다만 표현에 실수가 있었을 뿐이다로 전해질 수 있다. 자신이 잘못했다는 점을 제대로 표현해야 상대에게 진심이 전달된다. 부적절한 말투였습니다. 라는 말 보다 생각이 짧았습니다. 죄송합니다로 겸허한 마음으로 사과를 전하자.

 

상대에게 칭찬할 때 혹은 사과할 때, 어휘를 풍부하게 적합한 말이 생각이 안나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모자란 표현력을 늘리고 싶다면 자신의 어휘 노트를 만들어보기를 추천한다. 메모가 중요하다는 말과 통하는거 같다.

 

예전에도 말한 적이 있지만’‘전에도 주의줬는데는 과거를 들춰내는 말로 지적하거나 질책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설명을 반복하게 될 때는 설명이 불충분했나 보네요라고 자신에게 잘못이 있다는 표현으로 하는 편이 좋다.

 

 

감정적으로 좋다, 싫다를 말하는 사람이 있듯이, 누군가의 인상을 이야기할 때 외모부터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이는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다. 예로 이번 담당자는 어때?”라고 물으면 멋있다, 뚱뚱하다와 같은 대답은 주제에 벗어난 발언이다. 외모와 인격은 관계가 없다.

 

~해주십시오. 라는 말을 연달아 들으면 명령받는 기분이 든다. ~해주시겠어요? 어미를 의문형으로 하는 것은 상대의 선택과 의사를 존중하는 말처럼 들린다. 이거 해줘보다는 괜찮다면 나를 도와줄래? 메일을 보낼때도 오전 중에 확인해주세요보다는 갑자기 부탁드려 죄송하지만, 오늘 안에 드려야 해서요. 오전 중에 확인해주실 수 있을까요?’ 라고 들어주고 싶은 말로 부탁을 해보자.

 

험담에 공감하지 않으면 그룹에 속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험담이 무르익거든 공기로 머물러 있는태도를 취하는 편이 좋다. 험담에 공감하면 다음에 불똥이 나한테 튈 수도 있으니 맞장구를 치지 마라는 말이기도 하다.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