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5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박찬기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품은 괴테가 25세 때 14주 만에 완성하였고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쓰였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사랑하는 여인에 대한 실연과 상실을 토대로 쓴 작품이다. 연애 소설의 최고봉, 이 소설로 베르테르효과라는 말이 생겼다.

 

베르테르는 어느 무도회에서 샤로테라는 아가씨와 파트너가 되어 춤을 추게 된다. 그녀에게 약혼자가 있으니 홀딱 반하지 말라고 전한다. 그러나 베르테르는 한눈에 반하게 되고 내가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아가씨는 다른 어떤 남자와도 왈츠를 못추게 해야겠다고 마음으로 다짐하기도 한다.

 

약혼자 알베르트는 아주 점잖고 씩씩하고 잘난 신사이므로 누구나 호감을 갖는다. 자신이 로테를 사랑하는 것을 질투해서 로테를 괴롭힐지 모른다고 생각은 하지만 약혼자를 부러워 하는 마음이 드러난다.

 

알베르트는 로테의 고지식한 어머니에 관한 이야기를 내게 들려주었다. 로테의 어머니는 임종의 자리에서 집안일과 어린아이들을 로테에게 부탁하고 로테는 알베르트에게 맡겼다고 한다. 그때부터 로테의 마음가짐은 완전히 달라졌고 활기를 띠기 시작했으며 정말 어머니처럼 열성으로 집안일을 걱정하고 돌보게 되었다는 것이다.(p75)

 

계절이 가을로 접어들자 베르테르의 마음도 가을다워진다. 내가 떠나려고 나왔을 때, 그녀가 사랑하는 베르테르 씨라고 부른 말이 나의 골수에 사무쳤다. 자나깨나 그녀의 그림자가 마음을 완전히 점령하고 있다. 후반으로 갈수록 읽는 독자까지 힘이 빠지는 대목들이다. 젊은데 꼭 이렇게 까지 해야 했나 싶고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베르테르는 집으로 돌아와 젊은 하인보고 다음날 아침 자기가 부를 때까지는 방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고 일러둔다. 로테에게 편지를 써 놓는다. 드디어 결심을 하였습니다. 로테, 나는 죽으려고 합니다 나는 이 편지를,

어떤 이웃 사람이 화약의 불빛을 보았고, 총소리를 들었다. 하인이 방으로 들어가니 주인은 방바닥에 쓰러져 있고 그 옆에 권총이 떨어져 있었다.

 

괴테가 법학 공부를 마치고 법무 실습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그곳의 법관 부프 집에 자주 드나들면서 그 집 딸 샤로테를 사랑하게 되지만 그녀는 16세밖에 안 되었고 외교관 케스트너의 약혼자였다. 소설 속의 알베르트가 점잖고 괜찮은 남자였듯이 케스트너도 점잖은 신사였고 젊은 괴테의 마음만 타격이 컸으며 상심한 마음의 편지를 두 사람에게 남기고, 도망치다시피 고향으로 돌아와버렸다. 반년쯤 지나 서기관이던 예루살렘은 친구의 부인에게 연정을 품고 자살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괴테는 큰 충격을 받는다. 이런 이야기들이 괴테 자신의 체험과 연결되어 작품이 나온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