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대왕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9
윌리엄 골딩 지음, 유종호 옮김 / 민음사 / 200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리대왕은 인간 내면에 있는 악, 권력욕, 지배욕의 일면을 보여 주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정상적인 사회와 사회를 유지하는 규율이 얼마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지를 강력하게 보여 주는 현대의 고전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초등학생 나이 정도인데 악행을 저지를수 있다는 것이 충격이었다.

 

핵전쟁이 일어난 가운데 비행기로 후송되던 한 무리의 영국 소년들이 태평양 어느 무인도에 불시착한다. 어른도 없이 아이들 뿐인 나이는 여섯에서 열두 살 까지의 소년들이다. 열두 살 랠프가 대장이 되어 진행을 하게 된다. 산정에 봉화를 올려 구조 신호를 보내자고 하고, 성가대의 연장자인 잭이 불 관리를 자청하고 나선다. 랠프는 바닷가에 오두막을 세우자고 제의한다.

 

근시에 안경을 착용하고 천식이 있고 키는 작으면서 뚱뚱한 소년을 돼지라고 불렀다. 소년들이 모여서 회합을 할 때 소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발언건을 가졌다. 소년들은 돼지의 안경을 이용하여 불을 피웠다. 그들은 손이 닿는 곳에 있는 과일을 따가지고는 먹기만 하였다. 잘 익었나 덜 익었나가 중요하지 않다. 배앓이나 설사도 익숙해져 있다.

 

멧돼지를 사냥하고 온 잭은 회의를 하면서 돼지를 밀어버려 안경알이 깨져 버린다. 소년들은 멧돼지 목을 땄다며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한다. 돼지는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다. 퉁퉁해서 대장이 못 되었을 뿐 좋은 머리를 가지고 있다. 랠프는 생각하고 있었다.

 

랠프는 회의를 다시 하고 봉화의 중요성과 오두막의 필요성을 강조하지만 잭을 포함하여 반대한다. 죽은 낙하산병을 목격한 꼬마들이 짐승을 보았다고 한다. 랠프는 수색대를 조직하여 산의 정상에서 낙하산병의 시체를 보고 질겁을 해서 도망친다.

 

그건 털이 많았어. 그 짐승의 머리 뒤로는 무엇인가 움직이는 것이 있었는데, 아마 날개인 모양이야. 게다가 그건 움직이고 있었어. 정말 무서웠어. 이를테면 앉아 있었어 p147

 

랠프와 잭은 두패로 나뉘어 진다. 소년들이 고기맛에 끌리어 잭의 사냥패에 가담한다. 잭은 사냥패를 끌고 멧돼지를 잡아 그 머리를 막대로 꽂아서 두려워하는 짐승에 대한 제물로 숲속에 남겨놓는다. 랠프와 돼지, 쌍둥이 샘 에릭을 초대한다.

 

잭의 일행들은 멧돼지를 잡은 기념으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웠다. 소년들의 구호는 소름이 끼친다. [짐승을 죽여라! 목을 따라! 피를 흘려라!] 갑자기 천둥과 함께 폭우가 쏟아졌다. 사이먼이 산 위에 있는 사람의 시체에 대해 무어라 소리를 지르고 있는데, 소년들이 흥분한 나머지 살해해 버리고 만다. 그의 시체는 난바다로 밀려나갔다.

 

랠프에게 근시 소년 돼지와 꼬마 몇 명만 남았다. 잭의 일당들은 오랑캐가 되어 돼지의 안경을 훔쳐가 버린다. 잭이 진을 친 성채 바위를 찾아가 안경을 돌려 달라고 호소하는데 거부 당한다. 랠프와 잭이 다투는 사이 로저는 바위를 굴려 돼지를 죽게 만든다. 잭 일당은 쌍둥이들을 포로로 잡아 랠프를 죽이려고 한다. 가까스로 숨어 있다 바닷가로 나왔을 때 연기를 보고 섬에 들른 영국 해군 장교의 구조를 받는다.

 

랠프는 말없이 그를 쳐다보았다. 순간 그 전에 모래사장을 뒤덮고 있던 신비로운 마력의 모습이 잽싸게 눈을 스쳐갔다.(중략)사이먼은 죽고-잭은눈물이 흐르기 시작했다. 그는 몸부림치며 목메어 울었다. 이 섬에 와서 처음으로 그는 울음을 터뜨린 것이었다. 온몸을 비트는 듯한 크나큰 슬픔의 발작에 몸을 맡기고 그는 울었다. 섬은 불길에 싸여 엉망이 되고 검은 연기 아래서 그의 울음소리는 높아져갔다. 슬픔에 감염되어 다른 소년들도 몸을 떨며 흐느꼈다. 그 소년들의 한복판에서 추저분한 몸뚱이와 헝클어진 머리에 코를 흘리며 랠프는 잃어버린 천진성과 인간 본성의 어둠과 돼지라고 하는 진실하고 지혜롭던 친구의 추락사가 슬퍼서 마구 울었다.P3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