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 하버드대 심리학과 출신 만능 엔터테이너 류쉬안의 Getting Better 심리학
류쉬안 지음, 원녕경 옮김 / 다연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은 마음이 힘들 때, 속상할 때 읽으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그때 내 상황에 맞는 글귀가 나오면 반성도 하고, 마음을 다 잡을 수 있다. 이 책은 제목 만큼이나 상큼하다.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자기계발서인데 재미있게 읽었다.나를 발전시키는 뜻밖의 심리학 인간관계, 사랑, 자아 성장 인생의 과제를 심리학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저자가 심리학 전공이라고 하면 사람의 마음을 훤히 꿰뚫어 보겠네요 물음을 많이 받는다. 누군가가 자신의 모든 일을 지켜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심리로 거짓말을 하면 들킬까 봐 불안해지는 것을 투명성 착각때문이다.

 

어린 시절 부모님에게 용돈을 탈 때 책 값을 조금 부풀려서 말을 하면 다 알아버리는 그런 심리인 것이다. 그때 기억에 엄마는 눈이 네 개구나 했다. 앞에 두 개 뒤에 두 개ㅋ 솔직하게 말을 못 하는 것이 느낌으로 알아진다.

 

연구 결과에 따라 타인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데 필요한 시간은 단 6초였다. 가장 먼저 주목한 신호는 옷차림이다. 자신이 대접받고 싶은 대로 옷을 입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걸음걸이다. 사회에 발을 들인 청년들에게 자신감을 키우고 싶다면 가장 먼저 구부정한 어깨를 펴고 활기차게 걷는 연습부터 하라. 키포인트는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걸음걸이다.

 

 

 

PEACE로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라

첫째, 상대에게 긍정적인인상을 주어야 한다.

둘째, 상대와이 소통에 몰입해야 한다.

셋째, 진실해야 한다.

넷째,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

다섯째는 공감, 즉 감정이입이 필요하다.

 

 

공감은 일종의 동질감으로, 마치 상대에게 빙의해 그의 세상을 자신의 세상처럼 느끼는 것을 말한다. 남을 존중하면 엄청난 선물 공세로 누군가를 매수할 필요가 없어진다. 상대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관계를 맺을 줄 아는 사람은 직간접적으로 여러 이익을 얻는다.

 

교육심리학에서 말하는 비계Scaffolding’라는 개념을 이미지화하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비계란 건물을 지을 때 건축회사가 작업 편의를 위해 건물 주변에 세워놓는 지지대를 말한다.

 

 

 

 

마음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마음으로 비계를 세우면 언제 어디서든 상대가 이야기 집을 지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사람은 처음 만났을 때의 첫인상으로 상대가 자신과 인연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데, 꼭 외모나 성격과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상대와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상대에게 얼마든지 인연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인연이라는 두 글자는 흔히 운명이라고 해석되기도 하지만 사실은 당신이 마음가짐과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올바른 생각과 열린 마음을 갖고 자신이 따뜻함과 편안함을 드러내라. 그러면 좋은 인연이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p142)

 

 

세상과 싸워 이기려면 자기 자신부터 이겨야 한다는 말이 있듯 성공의 길로 가기 위해서는 미루는 버릇을 극복해야만 한다.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현재의 만족을 추구하는 원숭이가 살고 있다. 이성적인 우리는 당장 하고 싶지 않은 일이 있을 때면 항상 자신과 타협하며 온갖 방법으로 하기 싫은 그 일을 대신할 무엇을 찾는다.

 

투 두 리스트를 작성할 때 지켜야 할 중요한 원칙이 있는데 3 법칙이다.

3 법칙이란 투 두 리스트 중, 매일 세 가지 항목을 골라 우선적으로 완료하는 방법을 말한다. 하루에 세 가지 이상의 일을 하지 말라는 뜻이다.

 

심리학 용어 중에 자이가르닉 효과라는 말이 있다. 매듭지지 못한 일을 마음속에서 쉽게 지우지 못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바꿔 말하면 우리가 어떤 일을 미룰 때마다 사실은 그 일을 가슴에 담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니 쉽게 완료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 약간의 성취감을 얻는 동시에 스트레스를 줄여 계속 앞으로 나아갈 힘을 부여하라.(p197)

 

좋은 습관을 기르려면 먼저 자신이 기르고자 하는 습관을 가장 기본적인 행동 절차로 쪼개야 한다. 되도록 매일매일 실천할 수 있도록 일일 단위로 계획하면 좋다. 그래야 뇌가 그 일을 습관성 동작으로 인정해 별다른 생각 없이도 완료할 수 있게 된다.

 

재미있는 표현이 있다. ‘인생은 두부와 같아서 맛이 있고 없고는 어느 재료를 더하느냐에 달려 있다.’ 갑자기 웬 두부냐 싶겠지만 사실 우리의 는 그 자체엔 딱히 이렇다 할 맛이 없는 두부와 매우 흡사하다. 우리가 느끼는 여러 감정은 우리의 자체에서 버릇되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신경전달 물질이 뇌세포들 사이에서 주고받는 신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신경전달물질은 우리의 대뇌에 조미료같은 역할을 수행해 그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우리가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 감정을 이기는 습관으로 명상을 추천한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경도의 우울을 완화해 정신 건강을 촉진하며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것 외에 집중력과 자각 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다른 습관은 감사 일기 쓰기다. 우리의 대뇌는 긍정적인 경험보다 부정적인 경험을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그날의 좋았던 일을 되짚어 보는 행동이 기억을 상기시키는 효과로 이어지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긍정적인 생각들의 연결고리가 단단해져 일상생활의 아름다움에 좀 더 주목하게 되면서 기분이 좋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