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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이 책은 개인사업자의 인터넷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입점 전략, 아이템 분석 방법, 판매촉진방법, 1등 상품 만들기,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 노하우, 대박 아이템 찾기 등을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를 기반으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한 홍보방법과 타 판매 채널로의 확장 전략까지 다루고 있어서 초보 사업판매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의 공동저자인 임헌수 소장은 “이 책은 소자본 창업, 1인 기업가의 꿈을 꾸며 온라인 시장에 문을 두드리는 많은 초보 셀러들은 물론이고, 매출 정체로 고민 중인 온라인 판매자들에게도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고 한다.
직장을 구하려고 할 때 동생이 쇼핑몰 운영해보는게 어때 하며 제안을 한 적이 있다. 컴퓨터, 인터넷은 할 줄 알지만 쇼핑몰을 아무나 하나 하고 생각만 하고 있었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인터넷쇼핑몰 창업 이 책은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을 하는 누구나 알기 쉽게 되어 있다.
네이버가 요동치고 있다. 1999년 6월에 창업한 네이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T기업이다. 모르는 게 있으면 '네이버에게 물어봐'라고 할 정도로, 네이버는 지난 19년간 국내 검색 시장을 지배해왔다. 지금은 검색을 넘어서 모바일 메신저, 온라인 광고와 콘텐츠 사업 등을 아우르는 전방위 사업을 벌이고 있는 중이고, 특히 '쇼핑' 영역의 성장세가 무섭다. 대한민국의 '아마존'이 되겠다는 야심이 아니고서야 이렇게 모든 e커머스 플레이어들을 긴장하게 만드는 존재는 없었을 것이다.
네이버쇼핑으로 변신하면서 크게 2가지가 변화되었는데, 첫째 오프라인 매장 쇼핑을 끌어들여 왔다는 사실이다. o2o 열기가 한창이던 시기에(2015) 스타일윈도, 백화점, 아울렛, 리빙윈도, 프레시윈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점들을 PC와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검색해서 구경하고 다른 곳에서 구매하고 리뷰하고 다시 구경하러 오는 패턴을 벗어나서 하나의 공간에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해지게끔 했다. 이때부터 네이버가 검색엔진을 넘어서서 '쇼핑포털'로 거듭나기 위해서 노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벤치마킹을 통해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자."
"경쟁자에게서 배운다." 라는 말을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 혁신 기법이 벤치마킹이다, 벤치마킹이란 일단 '최고 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 최고 수준의 정보와 비교할 때 우리의 성취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 다음,우리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것이다, 즉,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와 프로세스의 질적 수준을 경쟁업체 또는 업계를 선도하는 선진 기업의 수준가 지속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격차 극복을 위한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일련의 개선 활동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광고를 활용하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서 상품링크를 내 스마트스토어 페이지로 연결시켜서 방문객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때에 광고지역과 연령, 성별 등의 타켓을 설정할 수 있는데 본인의 제품을 사줄 만한 타켓을 잘 설정하여서 보다 구매전환이 잘 되는 고객들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면 좀더 높은 가망고객에게 광고를 할 수 있다.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제품 방문고객을 만들어낼 수 있다
네이버 카페 같은 곳에 가보면 공동구매 등을 진행하는 카페들을 볼 수가 있는데 이런 곳들에 침투하여 상품링크를 남겨보도록 하자. 카페마다 성격이 다르므로 카페의 규칙에 맞게 강퇴를 당하지 않는 선에서 상품홍보를 진행한다면 방문자 트래픽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여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홍보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블로그마켓을 직접 운영하면서 상품주문을 스마트스토어로 받는 방법과 체험단을 모집 또는 업체를 통해서 체험단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FBI(페이스북,블로그, 인스타그램)마케팅 관점에서 홍보 수단
어떤 아이템이든지간에 필수적인 3가지는 해야 된다는 생각에서 FBI 마케팅만큼은 꼭 추천드린다. FBI 마케팅은 필자가 만들어낸 용어인데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약자이다.
https://goo.gl/PZUb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