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레인스토밍에서 벗어나자! -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상! 내일이 달라지는 9가지 사고 방법
노병주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1월
평점 :
브레인스토밍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다. 처음에는 생소해서 메모도 하였다. 이 책은 브레인스토밍에서 벗어나자라고 한다. 궁금하여 읽어 보았다. 읽기도 편하고 그림으로 나와서 이해가 쉽도록 되어 있다. 내가 생각했던 내용은 아니지만 아이디어 창출할 때 도움이 많이 될거 같다.
다음과 같은 9가지 키워드로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제시한다
①아이디어 구성: 아이디어 구체화 방법
②세분화: 누락 없는 체계적인 검토 방법
③벤치마킹: 창의성 확보 방법
④지원: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법
⑤파라미터: 합리적인 체크 방법
⑥편리성: 개선 포인트 도출 방법
⑦기능: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방법
⑧삭제: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출 방법
⑨문제 해결: 효과적인 원인 분석 방법
브레인스토밍이란
타인의 아이디어나 의견에 대해서 판한하거나 비찬하지 않는다(비판 금지),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디어나 의견을 이야기한다(자유 분방), 질적으로 좋은 아이디어보다는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추구한다(질보다 양), 타인의 아이디어에 의견을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의견을 발상한다(결합 편승)
브레인스토밍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주로 관심 있던 영역만 반복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자유분방하게 생각하고 싶지만, 무엇을 체크해야 할지 모른다. 많은 양을 도출하고 싶지만, 잘 생각나지 않는다. 남의 아이디어에 편승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의아이디어를 자세히 듣지 않는다. 구체화되지 않은 아이디어도 실행 담당자를 정한다. 시간이 지나도 충분한 양이 나오지 않을 경우, 순서를 정해 하나씩 이야기하지만,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
창의성 향상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창의성이란 무엇일까?
창의성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 여러 가지 정보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된다.
창의적인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대부분의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사람' 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렇게 정의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라는 결과 중심적으로 생각한 것이다. 이 결과 중심적 정의에 따라 자신을 평가해 보자.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냈는가?' 그렇지 않다면 나는 분명 창의적이지 못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번에는 결과가 아닌 과정 중심으로 창의적 사람의 정의를 내려보자. 아직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지는 못했어도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하는 사람' 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진다.
창문 잠금장치 개선 사례
창문을 잠그지 않는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창문을닫는 순간 자동으로 잠기게 하면 된다. 또한 잠겼던 창문을 열 때의 편리성도 확보되어야 한다. 창문 프레임과 창문틀을 이용하여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잠기게 하고, 손잡이의 하단부를 잡고 문을 열면 손잡이의 각도가 틀어지면서 자동으로 잠금이 해제되도록 개선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아이디어 발상의 기본은 불편한 점을 개선하는 것이다
숟가락, 젓가락 받침 기능 달성 사례
어떤 음식점에서는 숟가락, 젓가락에 받침대를 제공해 주는 경우가 있다.
받침대의 기능을 생각해 보면, 입에 들어가는 부분이 테이블에 닿지않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능 중심으로 생각해 보면, 받침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입에 들어가는 테이블에서 뜨도록 만드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이나젓가락에 돌기 형상을 만들어 뜨게 할 수도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