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한국사 3 - 조선 건국에서 임진왜란까지 결정! 한국사 시리즈 3
강응천 글, 도희현 그림 / 파랑새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초등학생들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회교과서에 역사에 대한 비중이 많아진다.

미리 한국사를 공부하면 좋았을것을... 생각 하면서 아들녀석은 여느 초등학생들처럼 아들 역시 역사책을 쭉~ 읽고 있다.

 

 

우리가 배우는 역사는 어떻게 이루어져왔을까?...

한번쯤은 우리 아이들이 궁금해하면서 책을 읽었으리라.

역사속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수 있는 위인들은 중요한 선택의 순간 내린 결정이 역사의 흐름이 바뀌게 만들고. 결정은 역사를 바뀌게 했던걸까?

만약 내가 그런 상황이었더라면 어떤결정을 하는 것이 옳았을까?~

중요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가 지금의 역사를 만들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역사를 좀더 다른 시각으로 만나볼수 있는결정! 한국사인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두고 고민과 번뇌가 있는 역사의 현장으로 선택되는 결정!을 만난다.

 

조선왕실에 불어온 피바람~

조선 건국을 한 태조 이성계부터 조선을 이끌어가던 임금의 결정하는 모습속에.

태조 이성계의 새나라 이름~

이방원은 세자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 양보를 할 것인가...

우리글자를 만들것인가, 한자를 계속 쓸 것이가를 고민한 세종대왕.

조카를 지켜줄것인가, 권력을 빼앗을것을 고민하는 세조.

좋은임금으로... 아님 어머니의 한을 풀것인가 힘들어하는 연산군.

이순신을 죽일것이가, 계속 싸우게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되는 입장이된 선조.

나라를 다스리는 군주이지만 아버지로서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

한나라를  이끌어가던 임금이 백성을 위해 고뇌하는 모습에 그동안 공부하고 알고 있던 역사의 순간도 함께 떠올려진다. 또한 전쟁터에 나간 장군이 신립이 왜군을 문경세제에서 막을 것인가, 탄금대에서 배수진을 칠것인지  결정해야되는 나라를 위한길을 위해 선택이 되어졌다.그러나 한편 자기자신의 사리 사욕을 위해 내려야만 했던 결정의 순간들이 존재한다는 거... 자연스럽게 읽으며 역사에 남겨질 결정들은 매순간 따라 다니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흘러간 역사이지만  결정의 순간엔 함께 고민하고 빠져드는데 그래서인지 오래동안 머리속에 남을 것 같은 역사 공부가 될것 같다~

 

 

임진왜란 3대 대첩( 행주대첩, 진주대첩, 한산도 대첩)중에 한산도 대첩이 있었던 통영으로 얼마전 다녀왔기에   몇주전 보았던 통영에서 바다를 향해 옆에 긴 칼을 차고 서서 한손을 바다를 향하고 있던 이순신 장군의 동상이 생각난다며 이 책에서 임진왜란 부분을 특히나 흥미있게 읽었다.

 

 

 

 

<결정! 한국사> 3 조선 건국에서 임진 왜란 까지를 읽으니 조선의 역대왕들의 순서를 자연스럽게 머리속에 정리되는 시간이 된다. 우리역사짚어보기, 역사연대표와 역사 인물 짚어보기로 인물도 연계해서 함께 보니. 책속에 나온 중요한 역사 인물 다시한번 정리해볼수 었다.

또한 단순한 암기는 쉽게 잊어버리거나 종종 시대를 마구 섞여서 말할때가 있는 아들이었기에.  '새로운 역사 읽기 방법'으로 읽는 역사는 어떤 생각으로 역사를 보는지 중요하게 생각되어졌다. 조선의 건국에서부터 임진왜란까지의 역사의 흐름과 역사를 배우며  생각의 힘을 배우게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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