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귀신 - 조선시대 여인의 한과 복수 키워드 한국문화 6
최기숙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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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릴적 무서우면 보지 않으면 될것을... 

이불까지 뒤집어 쓰면서 보던 그 전설의 고향이 아직도  

사람들의 사랑에 부름을 받아 TV에서 방영되고 있음에 반갑기까지 하다. 

무더운 여름이되면 더위를 날리기 위해 사람들은 영화관을 찾으며 더위를 날린다는 말을 한다. 

귀신이야기라면 무서워 하면서도 사람들이 즐기는 이유는 뭘까?



처녀 귀신은 한국의 귀신을 대표한다. 

하얀 소복에 긴 머리, 피 묻은 입가, 날까롭게 째려보는 눈이 머리속에 먼저 떠오른다. 

이 책에서는 오싹한 공포스런 이야기나 모습보다는  야담집과 고전속의 귀신이야기를  

통해 한국문화와 우리정서를 낱낱이 분석을 해주고 있어  

생전 처음으로 귀신에 대한 공포보다 처녀 귀신에 대한 안타까움이 들게 되는 책이된다. 

 

귀신은 생과 사의 경계에 있다. 

자연사할 권리를 박탈당하고 현실에서 추방된 존재이며  

죽음의 세계에서도 안주 할수 없는 방랑자이다. 

 

처녀귀신의 뿌리는 김시습의 <금오신화>로 거슬로 올라간다.  

더 멀게는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최치원의 <수이전>까지 올라간다니  

참 오랬동안 우리와 함께 했으며 우리민족의 정서가 녹아 있는 것이다. 

 

주희는 송대의 유학자 정자가 쓴 문장" 귀신은 천지의 공용이요.  

조화의 자취다" 와 장자의 문장" 귀신은 음양 두 기운의 양능이다"를  

인용하면서 귀와 신으로 분리된 개념으로 해석한다 한다(18page) 

사후 세계의 존재로 상상했던 민간적 개념의 귀신, 

문학적 상상속의 귀신과는 구별되고 귀신의 성별에 따라 현실에  

나타나는 이유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간에 차이가 난다. 

성별이라는 요소가 개입이 되어있어  

남자귀신은 조상신으로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며 

여자귀신은 하나같이 모두 억울하게 죽은 원귀나 자살귀로 등장한다. 

 

자신의 의지를 가로막는 세상에 저항하기 위해 자결한 슬픈 사연의 주인공은  

성리학적 이념이 지배했던 조선시대에 야담집을 창작하고 읽고 편집하거나  

전했던 이들이 사대부 남자들이며 독자층 또한 공부하는 선비나 관리들이  

여가에 읽던 심심풀이 독서물이었다것을 알게 된다.  

조선시대에 창작이 되고 향유됨은 유교에서 사후세계에 대한 언급을 금지시하고  

억합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되니 앞으로 읽어보고 싶던  

야담집과 고전을 읽는 기준이 생기게 된다. 

 

귀신이야기속에는 조선시대의 과저제도의 폐단과  

자손이 태어남은 부덕한 조상탓이 숨어있으며,

여인의 참혹한 사연보다 해결자의 능력을 크게 세우고....

몰인정한 태도는 비난 받아야함과 연인의 한에 공감하고 동정하며

타인을 이해하지만 배려하지 않는 자는 행복해질 자격이 없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원귀의 환생은 생의 도덕성을 담보로 하는 증거이며  

원귀의 요구는 사회적인 복수가 아닌 '공적인 처벌' 이었다. 

 

조선시대를 지배했던 윤리적 가치인 충,효,열이 대표되는 삼강의 덕목으로  

자신의 목숨을 포기한여성들은 

여인의 모호한 진심을 주인을 위한 충

남편을 위한 열

아버지를 위한 효


노비의 말없는 죽음과 슬픔....

열녀라는 멋진 포장으로  여성들에게 강요된 희생이 있었다.

그리고 질투하는 여성은 남성에게 자신의 전부를 건 것이 아닌

여인에게 있어서 남자에게 선택 받는 다는것이 곧 자신의 사회적 기반을 확보하는 것임을...

생존을 위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투쟁이었음을 알게된다.


18, 19세기 야담집에서의 ’자살담’이 있다니 그 존재에 놀라게 된다.

요즘 연예인들의 자살로 운명을 달리한 함을 종종 매스컴으로 많이 접하다 보니 

관심을 두고 꼼꼼히 읽고 통계또한 흥미롭게 본 부분이다.



고 소설에 나타난 남성의 자살 비율은 여성에 비해 월등이 낮다.

자살 비율이 높은 여성은 인물의 자살은 ’훼절위기’와 강제혼이었다.

여성은 사회적 활동이 가정으로 제한 되었고 그조차 안전치 않았기에  

위기에 처한 여성은 자결이라는 파국을 선택 할수  밖에 없음을 알수 있다. 

 

"살아서 할수 없었던 말이 문학적 상상력의 힘이 태어난 귀신 이야기 속에  고스란히 담겼다.

비록 현실세계에서는 사회적 금기에 도전하는 것으로 여겨졌을 말이라도,  

이야기에서는 자연스럽게 수용됐다.  

물론, 이야기 속에서라도 사회의 모순을 뼈아프게 들추는 진실의 음성에  

귀 기울이는 것은  불편한 일이다. 

바로 이 ’불편함’이 귀신 이야기의 형성하는 공포의 요체이다"(175page) 

 

여성이 억눌렸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귀신의 몸을 빌려야했던 비극적 상황....

사회의 모순이 존재하는 한

현대 사회에서도 약자나 소수자가에게 무언가를 말할수 없도록 강제하는 힘이 발휘된다면...


책에서 말하는 '이야기'라는 건강한 어둠의 경로로 끊임없이 존재 증명이  

되어져 공포의 귀신이야기로 앞으로도 사람들과 함께 할꺼란 생각도 든다.







인문학이라면 재미없고 그저 어렵게만 생각되어졌지만...

키워드 한국문화에서 담고있는 문헌과 사진들에 하나하나 꼼꼼한 분석으로

한국인이 열광하는 ’처녀귀신이야기로 조선시대의 마이너리티의 한과  

우리문화를 흥미롭게 알게되니 앞으로 접하게될 고전을 보는 초점과 지혜로  

고전책을 보는 재미가 더~ 해질거라 즐거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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