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려야 무너지지 않는다
가토 다이조 지음, 이구름 옮김 / 밀리언서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책서평 #책리뷰 #흔들려야무너지지않는다 #흔들림에대처하는마음의기술 #가토다이조 #밀리언서재 #컬처블룸서평단


오늘은 가을바람처럼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데요 가을 대추 한알 여물어 가는 것을 보지요 대추 한알은 여름 내내 태풍에 바람에 휘둘려 본 뒤에 익은 열매잖아요 그렇게 흔들려 봐야 무언가 결과를 이루듯 우리 인생도 그런 거 아닐까요?

감정이 한번씩 힘들 때가 있는데 몸이 아프거나 마음먹은 일들이 잘 안되거나 상처받는 말을 들었을 때나 그럴때는 금방 툴툴 털어버어내 버리기가 힘들어 한동안 힘들어 하는 시기를 가지는 거 같아요 그러다 다시 일어설 때는 누군가의 힘도 아니도 스스로 해야할 일임을 우리는 자연스레 알게 되는 거 같아요. 지금껏 힘든 상황과 감정을 마주하고 자신의 흔들림을 외면하지 않고 마주할 때 더 잘 일어나는 거 같아요

"흔들림은 무너짐의 전조가 아니라 성장의 시작인 것이죠"



가토 다이조는 심리학자의 시선으로 우리가 겪는 불안과 혼란이 단지 감정의 문제만이 아니라 무의식 속 억압된 감정의 반응이라고 말하는데요

그 흔들림을 외면하지 않고 마주할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을 이해하고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이고 그만큼 잘 버티고 온 나를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는 불안, 흔들림에 실패할까봐 힘들어 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단단해 지고 있다는 것임을 알게 해 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단단한 마음을 갖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잘 모르는 사람이나 흔들리는 자신을 부끄러워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해주는 책입니다.

우리가 사회나 관계 속에서 ‘좋은 사람’, ‘착한 아이’, ‘성실한 직장인’ 같은 역할에 지나치게 몰입할 때, 자신의 진짜 감정과 욕구를 억누르게 된다는 의미예요.어떤 역할에 갇히면 타인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자신을 꾸며내고, 본래의 자아를 숨기게 되며 그러다 진짜 나는 사라지고 결국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모륵 됩니다.

무기력, 불안, 우울같은 감정이 쌓이고 삶의 방향을 잃는 듯한 공허함이 찾아온다면 흔들리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야 할 거 같아요 나답게 살아도 괜찮다고 자기 속도로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부분입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은 용기와 자존감 그리고 진정한 자신을 깨닫는 일이다.

어떤 상황 자체가 나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상황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삶이 만들어진다.

흔들리는 나를 붙잡아줄 무언가

흔들림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감정인데요 그 순간 외부의 평가나 타인의 시선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과 감정의 뿌리를 붙잡아야 합니다. 우리가 흔들릴 때마다 무의식 속 억눌린 감정ㅇ 올라오며 그것을 직면하고 이해하는 것이 회복의 시작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흔들리는 자신을 탓하기보다 그만큼 잘 버텨온 나를 인정하고 내면의 힘을 재발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열등감은 자기 멋대로 붙인 꼬리표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잖아요. 누구나 잘하는 부분이 있다면 남보다 모자란 부분이 있게 마련이죠.

문제는 그 모자란 부분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있다. 하지만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이 점은 내가 부족해 하지만 난 이러이러한 일을 해냈어 라는 식으로 자신을 균형있게 바라보거나 평가하지 못하는 데 있어요 어떤 현상을 지나치게 흑백으로 나누면서 자신을 비난하는 마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유연한 태도가 필요한데 유연한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상대가 부정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기억해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생에는 운이 따르는 순간도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불운의 시기도 있어요. 그러니 불행한 순간이 찾아왔을 땐 조급해 하지 말고, 지금은 그런 시기일 뿐이라며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자 불행한 시기에는 행복해 보이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운명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사람은 지옥 같은 시절을 밑바탕 삼아 성장하고 결국 단단한 사람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오늘하루도 열심히 생활 한 자기 자신을 믿어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