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본주의 편의점 3 : 소비와 마케팅 ㅣ 자본주의 편의점 3
정지은.이효선 지음, 김미연 그림, 이성환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7월
평점 :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책서평 #책리뷰 #자본주의편의점 #자본주의편의점3소비와마케팅 #소비와마케팅 #어린이경제만화 #학습만화 #체크카페서평단

아직 용돈이란 개념이 없어서인지 용돈을 아껴서 무엇을 사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아이가 무언가를 갖고 싶어할 때마다 " 엄마, 저거 갖고 싶어요, 사고 싶어요 " 등의 말을 자주 하면서 충동적 소비성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무언가를 필요에 의해서 구매하는 게 아닌 충동적인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 듯 싶어 아이에게 경제 교육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어린이 경제 동화 시리즈인 자본주의 편의점은 경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자본주의 편의점 3, 소비와 마케팅 부분입니다.
EBS 자본주의의 정지은 PD와 세금내는 아이들의 김미연 작가가 함께 만든 경제 교육 동화책
소비부터 마케팅, 경제의 3요소까지 읽다보면 저절로 이해되는 경제 동화책입니다.

경제 활동을 3요소, 기업 입장에서의 마케팅 기법, 소비 형태 등 경제의 한 흐름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경제 동화로 접할 수 있는 책입니다.
어린이 경제 동화 시리즈 세번째 책으로 소비의 유형과 과보시 지수, 절약과 시장의 균형, 마케팅 전략 체험 등을 통해서 과소비 지수, 희소성 합리적 소비, 경제 활동의 3요소, 시전과 난전, 마케팅과 가격 결정 등의 경제 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경제 용어들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잘 되어졌어요
과소비 지수는 내가 버는 돈과 저축하는 돈을 이용해서 계산할 수 있는데요
과소비지수는 어떻게 구할까요?

가격을 정하는 것도 마케팅 이라고요?
마케팅은 사람들이 어떤 물건이나 서비스를 더 좋게 만들고, 널리 알리고,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해요
물건의 가격을 정하고, 매장에 유통하고,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것도 모두 마케팅이지요
판매전략
처음 본 가격이 기준이 되어 생각이나 결정에 영향을 주는 현상을 '앵커링 효과'라고 해요.
이를 이용해 할인 전 가격을 함께 적거나 비싼 옷을 앞쪽에 진열해 비싼 가격을 기준으로 만들기도 해요
그리고 밴드웨건 효과라는 게 있는데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현상을 말해요
많은 사람이 구매하고 있다는 광고 문자를 이용해서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것도 밴드웨건의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예요
이런 마케팅 효과는 저도 처음 들어보는 거라 공부가 되었어요

쇼핑 유튜브 월드에서 튕겨 나온 이득이, 충동 소비를 하여서인데 이때 소비의 종류를 배웠어요

경제관념을 배움으로서 슬기로운 소비라는 걸, 잘 쓰고 잘 판단한느 습관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현명한 소비의 습관을 익히고 경제 활동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졌습니다.

맞춤형 광고, 요즈음 SNS를 하다 보면 내가 고나심을 가졌던 물건이 광고로 나올 때가 있잖아요
이처럼 나에게 딱 맞는 맞춤형 광고를 보여주는걸 알고리즘 마케팅이라고 해요
그리고 맞춤형 광고에 나오는 물건이 꼭 필요한 물건은 아니예요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읽기 좋은 문장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경제 개념을 실생활 예시와 함께 설명하여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경제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