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이면 육아가 끝날 줄 알았다 - 부모와 성인 자녀의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로렌스 스타인버그 지음, 김경일.이은경 옮김 / 저녁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서평 #책리뷰 #50이면육아가끝날줄알았다 #컬처블룸서평단



요즈음은 결혼 적령기가 많이 늦어짐에 따라 성인으로서 제 역할을 하는 데 예전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추세다.

학업을 마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결혼해서 정착하고 어엿한 집을 마련하고 아이를 갖기까지 더 긴 시간이 소요된다. 독립 지연의 시대,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은 더 길어졌고 그동안 알고 있던 육아 상식은 통하지 않는다.

자녀가 성인이 되면 부모 할일은 다 했다고 생각했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부모는 여전히 할 일이 많다.

오늘날 성인 자녀와 부모는 이전의 어느 세대보다 더욱 가깝고 서로의 생활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친밀감은 몇 가지 중요한 세대 경계를 무너뜨렸고 결과적으로 성인 자녀와 부모 사이를 이전보다 대등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이는 서로의 관계가 어긋나기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 도 있다.

성인기로의 진입이 늦어지는 것이 청소년들의 정신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사춘기의 두뇌 발달에 대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환경에서 성인기로의 진입을 늦추는 것이 두뇌의 유연성을 더 오랜 기간 유지하게 해서 실질적으로 두뇌 발달을 향상시킨다.


이 책을 번역한 김영일 교수는 자녀는 이제 100년 동반자라고 비유하며 미국이든 한국이든 성인 자녀 혹은 사춘기를 두고 있는 부모 세대는 지금껏 이런 세대를 살아본 적이 없고 그래서 앞으로 오랜 기간 성인이 된 자녀와 어떻게 잘 지내야 하는지 선대의 지혜와 가르침을 얻을 곳이 없다고 말한다.

1장은 이전 세대와는 달라진 성인 자녀 양육과 부모의 역할

2장은 성인 자녀와의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3장은 성인 자녀와 부모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원인과 해결법

4장은 자녀가 학생일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

5장은 자녀에게 재정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현명한 조언을 제시한다.

6장에서는 자녀의 성생활, 연애, 결혼과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고

7장에서는 자녀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지 판단하는 법과 도울 방법을 제시한다.

8장은 부모가 된 자녀를 돕는 방법과 조부모로서 당신의 역할을 제시한다.

9장은 자녀가 40대에 접어들면서 관계가 어떻게 변화할 지 전망한다.

대다수의 부모와 성인 자녀가 서로 의견을 맞추지 못하는 이유는 성인 자녀가 부모와의 관계에 일종의 정서적 거림감을 끼워 넣는, 말하자면 개인화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재정, 주거 형태, 부모 되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드러난다.




성인 자녀와의 관계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자문해 보라 특히 자녀가 부모로부터 혼란스러움을 느끼지 않도록 다신과 당신 파트너의 기대가 비슷한지를 알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성인 자녀에게 지나치게 높은 기대를 품으면 갈등이 생기기 쉽지만 일부러 기대치를 낮춰도 갈등이 일어난다.

성인 자녀를 둔 부모는 앞으로 자녀가 삶의 중요한 사건에 대해 얼마나 많이 말해줄지에 대한 기대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의 중요한 핵심은, 성인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이전 세대와 매우 달라졌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많은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당혹감을 느꼈다. 이러한 상황이 펼쳐진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이 맞물려서다.

성인 자녀를 둔 부모에게 힘든 시기 동안 강한 유대감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영역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조언했다.

첫째, 당신이 청년이었을 때 따랐던 시간표를 기준으로 자녀의 상황을 판단하지 마라

둘째, 당신에게서 자율성을 확립하고자 애쓰는 자녀의 필요를 인정하고 지원하라

셋째, 당신이 이 관계에서 기대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지를 검토하라

넷째, 자녀에게 상처받았을 때 당신의 감정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다섯째, 자녀와의 일을 곱씹으려 하지 마라 혼자서든 친구와 대화를 나누든 말이다.

여섯째, 자녀와의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라

일곱째, 당신이 꼭 그래야만 할 때는 의견을 피력하라 그러나 자녀가 당신의 의견을 특별히 묻지 않는 한 혼자 간직하라



자녀가 10대를 벗어나면서 이제 힘든 시기가 끝났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지만 성인 자녀의 부모가 되는 것 또한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 책, 나 또한 중년의 모습의 성인 자녀로써 내 부모님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게 된 책이며 앞으로 내 아이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책입니다.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