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후 위기 시대, 슬기로운 경제 수업 ㅣ 동녘 어린이교양
강수돌 지음, 신단고 그림 / 동녘주니어 / 2023년 12월
평점 :
#책서평 #책리뷰 #슬기로운경제수업 #동녘주니어 #강수돌
기후위기 시대, 슬기로운 경제수업 책, 기후 위기 시대, 더물어 잘 살아가는 건 어떤것인지에 이야기 해주는 경제 개념 책입니다. 사실 경제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돈을 벌기 위한 돈벌이, 다른 하나는 살림살이라는 뜻인데 소비, 금융 임금 일자리 등 다양한 경제 분야를 아울러 왜 우리는 돈을 벌고 일하며 사는지, 행복하게 사는 건 어떤 것인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쓰여진 경제활동 책입니다.

총 4장으로 나뉘어 기후위기 시대, 슬기로운 경제 수업 책
1장 왜 우리는 돈을 벌고 돈을 쓸까요?
2장 비싼 물건이 싼 물건보다 정말 더 좋은가요?
3장 돈을 많이 벌수록 좋은 점이 뭐예요?
4장 직업을 가져야 행복한 어른이 되나요?
아이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궁금할 만한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다양한 주제와 이야깃거리로 경제개념을 배우고 요약해주는 책으로 아이가 재미있게 읽을 만한 내용이 많은 책입니다.

스마트폰은 왜 자주 바꾸게 되는 걸까? 돈벌이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풍토라고 설명해요 기계를 서로 다르게 만들고 수시로 바꾸게 해야 돈을 더 많이 벌지 않겠어요? 반면에 교육은 아이들의 개성을 잘 살려주는 방식으로 하기보다 표준화하거나 획일적 방식으로 해야 사람들이 회사가 원하는 대로 만ㄹ을 잘 듣겠지요?
안타깝게도 현실은 이런 식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과 다르게 가고 있는데 교육은 개성을 잘 살리는 방향으로, 기술은 회사가 달라도 충전기나 부품 가틍ㄴ 것을 쉽게 교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착한 초콜릿이 뭘까?
공정무역 회사나 아름다운 가게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설명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공정무역이 활성화하고 착한 소비가 늘어나면 우선 농민이나 노동자들이 몸에 해로운 원료나 농약 같은 걸 적게 쓰거나 아예 안쓰게 되고 지구도 오염이 덜 되고 소비자들은 건강한 음식을 먹게 되는 이치라고나 할까요?

.
환율이 오르면 왜 수출이 잘된다고 할까?
먼저 대미 환율이 무얼 뜻할까요? 한마디로 달러의 가격이예요 환율이란 그 나랏돈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점인데 원화가 가치가 떨어질수록 다른 나랏돈의 가격은 올라가고, 원화의 가치가 오를수록 다른 나랏돈의 가격은 내려가요 만일 원화 가치가 다른 나랏돈의 가치랑 똑같다면 환율은 1이겠지요?
수출이란 한국 상품을 외국에 파는 것이지요 한국 기업은 환율이 오르면 미국에 같은 차를 같은 가격으로 팔아도 환율이 오르면 그 달러를 원화로 바꿨을 때 수입이 더 늘어나게 되거든요 이런 것을 가격 경쟁력이라고 해요
스마트폰 교체 주기, 과로하는 우리 사회, 값싼 대형마트 물건의 비밀, 금리의 영향 등 폭 넓고 다양한 사회 현상 속에서 똑똑한 소비는 어떠 ㄴ것인지, 왜 절약을 해야 하는지, 돈을 벌기 위해 매일맹리 피곤하게 일하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돈이 사회에서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세금의 개념, 은행의 이자, 최저 임금이라는 주제까지,..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사랑스렁누 일러스트와 재미있는 만화까지. 아이가 흥미롭게 읽인 책입니다.
우리 사회를 돌아보고 나부터 시작하고 더불어 실천하는 경제 이야기를 통해서 기후위기시대 내가 할 수있는 일은 무엇인지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