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로드맵 - 대한민국 대표 공부 멘토 이병훈의 최상위 솔루션
이병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서평 #책리뷰 #SKY로드맵 #이병훈 #쌤앤파커스 #컬처블룸서평단



중학생 큰 아이는 자기의 진로에 대해서 여러 고민이 있는 듯 합니다. 아이의 중학교 시기때 챙겨야 할 집중적인 공부학습법, 자기만의 효율적 공부법을 만들고 스스로 공부를 하는 이유를 찾아서 공부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으로 SKY 로드맵 책을 읽고 있습니다. 전략없이 입시를 준비하면 안되는 일이죠.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님을 위한 책



공부하는 거 좋아하는 사람 있을까요? 아이가 공부를 싫어하고 하기 싫어할때 어떤 말로 타이르세요 ?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들어보면 좋겠어요 공부하는 목적으로 첫째, 삶을 대하는 태도가 공부 자세에서 결정된다.

둘째, 성취해 본 경험이야말로 어른이 되어 다른 도전을 할 때 좋은 연료가 될 수 있고 최소한의 첨가제 정도는 될 수 있다. 셋째, 공부를 통해 자기를 조절하는 힘을 키울 수 있으며 넷째, 자신의 노력이 결실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통찰력이 생겨나고 다섯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용기를 터득할 수 있다. 여섯째,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성, 성실함, 책임감 등의 기초 소양을 갖추게 합니다. 일곱째, 공부를 통해서 다양한 인지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여덟째, 좋은 학벌과 학력이 후회할 일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아홉째, 공부해서 좋은 대학을 가야 할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거기에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병훈 작가님의 SKY 로드맵, 이병훈 작가님은 서울과학고와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육연구호의 소장으로 계시며 매년 수백 회의 강연으로 자기주도학습과 공부법 입시 전략 그리고 진로 작성에 대해 솔루션을 제공하고 계시는데 이분의책이 궁금했어요 공부해야 할 이유와 공부를 어떻게 하며 각 연령, 시기별로 어떻게 공부를 시키면 좋을지 적혀 있어서 터울있는 두 아이를 대하면서 어떤식으로 준비하면 좋을지 해서 읽어보고 있습니다.


 




유아기에도 공부법이 있을까요? 공부법이 따로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좋아하는 것을 찾고, 공부와 친해질 계기를 만들면 좋습니다. 초등학교 가기 전에 해야 할 최소한 세가지, 영어, 한글 연산

엄마표 학습으로 공부 정서 만들어 주기





초등 1, 2학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 루틴을 형성하고 책읽기를 통해 어휘력을 축적해야 할 때입니다.

만화책을 읽어서라도 어휘력을 쌓아줘야 겠어요 논리적인 글쓰기는 좀 더 학년이 오른 뒤에 해도 되지만, 책읽기나 글쓰기를 통해 의미를 파악하는 힘은 이때 길러줘야 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전의 영어는 어느 정도 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영어가 워낙 대세이고, 거의 제2모국어 같은 수준으로 구사하는 아이들이 많다 보니 처음 영어를 어떻게 시작하고 각 학년별 수준이 어느 정도에 도달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얻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무조건 즐기는 영어로 흥미를 유지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안하면 후회를 부르는 한가지로 한자공부가 있어요





초등학교 3, 4학년은 공부 습관의 골든타임입니다. 본격적인 교과학습의 시작점인 3,4학년 시기에 자기주도성이 확고하게 자리 잡도록 지도해 줘야 합니다. 자녀가 어휘력 독해력, 문해력 중심의 국어가 처지는 편이라면 어떤 형태로든 논술을 따로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초등 5,6학년 때는 자기주도확립의 골든타임시기 입니다. 혼자 몇시간 앉아 있을 수 있는가, 적어도 5학년이면 2시간에서 2시간 30분을 자기주도 시간으로 공부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국어교과와 논술을 혼돈하지 않고 만ㄹ하기나 글쓰기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익혀줘야 합니다. 독서를 할 때에는 간단히 책읽기에서 끝내지 말고 독서 후속활동을 병행해서 읽은 작품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시기입니다.





중학교 1,2학년에는 공부실속 챙기기로 플래너작성은 계획, 필기, 오답노트의 총합을 이룰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입시의 전초전으로 일반고와 특목고, 특성화고의 차이를 알고 어떤 학교를 선택할지 미리 정해서 로드맵을 그려봅니다.

현재 입시 유형은 201 개정교육과정의 시행으로 인한 수능 제도 개편과 함께 정시 확대, 학생부 간소화 ,교사 추천서 폐지 등이 주요 골자로 2024년부터 자기소개서를 폐지하고 수도권 대학 지역균형 선발 비율을 10퍼센트 이상 유지할 것을 권하고 있어요 2025년 대입에서는 전반벅으로 학생부 기재내용이 축소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과목별 세특과 창체활동과 종합의견이 더욱 중요해지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병훈 SKY로드맵 5단계로 입시효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이 책은 학생뿐 아니라 부모님이 읽고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를 위한 공부 육아책이라 할 수 있어요 부모의 전략 없이 성공하는 입시는 없을테니...






본 리뷰는 컬처블룸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