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는 똑똑한 엄마가 만든다
김현정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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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하기를 바랍니다.

마냥 아이를 어린아이처럼 교육시키고 할 순 없기에..

아이의 독립을 위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를 위해 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키워주는 실전팁등이 담겨 있는 책으로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게 하기 위해 부모가 준배할 것을 담아져 있어요




1장 아이의 공부 그릇을 키워라

2장 공부의 목적을 알면 아이가 달라진다.

3장 자기주도적인 아이를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4장 엄마가 달라지만 아이가 달라진다.

5장 내 아이르 잘 알아야 잘 지도할 수 있다.

6장 아이의 자기주도력을 길러주는 법

아이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인생에 대한 태도를 부모에게서 배운다.

부모는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자녀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살펴보고, 자녀의 고민이 올바른 방향인지도 알아야 한다.

쓸데없는 생각에 빠져 있다면 그 생각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한편 어린아이일수록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여기는지 혼자 단정 짓는 경우가 많다.

아이 스스로 그런 고민을 꺼내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부모가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타인에게 속마음을 터놓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솔직하게 이야기를 주고받다 보면 비로소 자신과 마주할 수 있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생긴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시험을 본 후 자신이 잘하지 못한 것은 그냥 지나치면 실력은 그 수준에 머문다.

어떤 점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자신이 취약한 점을 알아야 자신을 알게 된다.

이 때 ㄱ대화는 비폭력 대화로 이야기 하는 것으로 현명한 부모의 마음교육이 필요하다.


두뇌 OS란? OS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오퍼레이션 시스템의 약자다.

OS버전이 높으면 어떤 소프트웨어든 설치할 수 있지만 낮으면 높은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못하고 프로그램도 잘 작동하지 않는 이치와 같이 공부를 잘하려면 두뇌 OS를 높여야 한다.

두뇌OS를 어떻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까?

비고츠키는 인간의 인지 발달 과정에 관한 이론을 정립했는데

그에 따르면 아이가 어떤 사람들과 관계를 맺느냐에 다라 사고력의 발달이 결정된다고 한다.

이렇듯 발달의 핵심이 타인과의 관계 맺음에 있다면 지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사고력의 출발은 사회와 문화에 있고 사회와 문화력 맥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식을 받아들이고 재구성되는데 이를 내면화라고 한다.

부모가 집에서 아이를 어떻게 대하는지, 이 시기에 어던 선생님을 만나는지에 따라 아이의 사고력이 달라진다.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개인별 학습의 속도 차이를 확실히 느끼곤 하는데

하나의 의미를 이해할 뿐아니라 더 나아가 열가지 헤아리는 아이가 있다.

이렇게 두뇌 OS가 높은 아이들을 관찰해 보면 어휘력이 풍부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들으며 자신의 생각을 능동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아이가 공부를 잘할까? 두말할 것도 없이 내부에서 이유를 찾은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

자신의 내면에서 찾은 동기가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공부는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이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준비해가는 과정이다.

왜 사는가에 답할 수 있어야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다.



평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있는 진짜 공부는 긍정의 힘에 있는데 이 긍정감은 유전된다.

가정은 태어나서 가장 먼저 만나는 사회이므로 무엇보다 엄마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긍정적인 엄마를 보고 잘나 아이는 엄마에게 배운 그대로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아이의 자아긍정감을 높여주는 법으로 우선 도전과 실패를 경험하게 한다.

아이가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실패에 대한 불안이 앞서기 때문이다.

둘째, 작은 변화를 말로 표현해준다. 조금이라도 변화하고 성장한 아이의 모습을 먼저 알아차리고

깨달을 수 있도록 전해주는 것은 자기 긍정감을 기르는 데 효과가 있다.

셋째, 아이가 좋아하는는 일에 열중하게 한다.

넷째, 아이가 어릴 적 사지을 냉장고나 서랍장 등 아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놓는다.

아이는 자신이 정말 사랑받는 존재임을 실감할 것이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지닌 5가지 장점이 있는데

아이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게 딘다. 성적이 오른다. 지식의 폭이 넓어진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스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하게 된면서 즉 아이가 공부르 좋아하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는 최적의 시기 초등학교 때 잡아주어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첫재 학습의 재미로 아이를 유혹한다. 책상이나 식탁에 앉아 보드게임을 하거나 퍼즐을 맞춰본다.

둘째, 배우려는 의욕의 스위치를 켜준다. 셋째, 부모의 함께하는 시간을 늘린다.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유능함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과 신념을 말한다.

이것이 높으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내시을 갖고 계속 노력한다.

그렇지 않으면 능력이 많아도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과소평가하기 대문이다.

따라서 인간이 갖고 있는 자기 효능감에 따라 행동의 지속력과 결과에 차이가 나타난다.

난 할 수 있어, 도전과 응전의 연속이라는 말처럼 공부에서도 자기 횬으감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의 내면에 자기 횬으감이 장착되면 눈앞의 결과에만 집착하지 않는다. 과정의 의미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자기 효능가을 느끼는 예로 목표한 성적으로 오르기, 방 깨끗이 청소하고 뿌듯한 기분 느끼기, 동생 돌봐주고 부모님께 칭찬받기 ,줄넘기 2단뛰기 성공, 피아노 악보 읽고 치게 되기, 간단한 요리후 가족과 먹기, 심부름 완수 등




도전을 꺼리는 아이 위에는 실패를 두려워 하는 어른이 있다.

아이는 사회의 거울이다. 아이들이 실패를 회피하는 까닭은 어른들이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가 실패를 부정적으로 여기지 않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

부모가 실패한 경험을 대화하다 보면 부모와 자녀가 인간 대 인간으로 서로 마주할 수 있다.

부모의 실패 경험ㅇ르 공유하면 아이응 공감대를 형성하고 어른이 실수한다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신선하고 재미있게 느껴진다. 부모는 육아하는 동안 다양한 방면에서 아이의 패배를 함께 겪는다. 그럴 때 아이에게 지금의 실패를 계기로 무엇을 배운 것 같아? 라고 따뜻하게 물어보아야 한다. 그리고 실패의 결과를 받아들이되 부모는 아이를 격려해주어야 한다.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자신의 모습을 있는 기대로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마음이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는 존재이며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부모의 낮은 자존감은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낮은 자존감을 지닌 부모와 함께 지내면 무의식적으로 그 감정이 아이에게 대물림된다. 부모가 자신이 채우지 못한 욕구를 아이를 통해 해소하려 들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지나치게 기대하면 아이의 욕구와 부모의 욕구가 부딪히며 다툴 수 밖에 없다.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의 결핍으부터 회복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고유의 지능 프로파일을 갖고 있다고 한다. 세상의 모든 아이에게는 강점 지능이 있다.

아이의 강점 지능을 찾으려면 첫 번째로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낸다. 둘째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집중해서 하게 한다. 셋째, 스스로 목표를 세우게 한다.

부모의 태도에 따라 아이는 자신을 능력있고 책임감 있ㄴ느 존재로 여길 수 있다.

아이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부모는 늘 열린 마음으로 주변을 살펴야 한다.

이 채은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는 똑똑한 엄마가 만든다.

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의 내용으로 아이가 공부를 잘하기 위한 여러 방법에 대한 요점정리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게 하기 위해 부모가 준비할 것을 담았기에..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삶의 태도와도 연관이 있음에

아이의 미래를 응원하는 부모의 든든한 여러 방법에 대한 설명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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