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호스트 엄마와 쌍둥이 자매의 브랜드 인문학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4
김미나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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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물건들이 너무나도 많아요 그 많은 물건들은 저마다 브랜드 라벨을 하나씩 붙이고 있구요

어떤 브랜드의 물건을 사용하느냐가 나를 드러내는 건 변함이 없으나

물건의 가격표가 그 주인의 품격의 완성도와 라이프스타일의 등급을 대변해주는 시대는 이미 지나간지 오래다.

팬데믹 이후 세상에 브랜드는 다시 정의되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새로운 세대는 더 좋은 품질의 물건을 찾기 위해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더 가까운 물건을 찾기 위해 브랜드를 고른다는 생각,

청소년의 소비관점에 진화하는 브랜드들에 휘둘리지 않고

브랜드를 보는 눈을 기르고 브랜다가 나에게 갖는 진정한 의미를 고민하게 하는 책으로 재미있게 읽었어요


청소년들에게 브랜드, 가치있는 소비, 명품 소비, 그리고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고 정의가 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읽은 책이예요

쇼호스트 엄마인 노이서 씨와 중3ㄹ 쌍둥이 딸 현서와 은서의 대화에서

각자의 소비관과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의견을 서로 주장하면서 이야기가 이끌어가는데..

아이들의 눈높이로 이야기를 이끌며 친절한 설명과

요즈음 현 시점의 브랜드추구와 가치대상의 중점을 어디에 두고 있는 트렌드인지를 살펴 보면서

소비브랜드를 갖추면서 가치관 형성에도 도움이 될 듯 싶어요

2장 MZ 세대와 브랜드에서 MZ세대의 특징과 이에 맞게 명품 소비 시장의 변화

브랜드의 자기다움이란?

브랜드의 자기다움이란 브랜드의 이름이나 로고, 광고처럼 눈에 보이는 것만을 의미하는건 아니예요

브랜드의 자기다움이란 검증된 품질과 브랜드의 감성을 보여줄 패키지 디자인, 광고 비주얼 같은 것들을

다 아우르는 브랜드의 철학이라고 생각해요

요즈음 경제불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예전만큼 가성비를 쫒지 않고 가심비를 따지는 현상이 있어요

사실 소비자가 가심비에 더 주목하게 된 것은 제품의 안전성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면서

예를들어 살충제 계란에 발암물질생리대, 햄버거병 같은 것들이 뉴스에 보도되면서

무조건 싼 것을 찾기보단 좀 더 비싸더라도 안심하고 쓸수 있는 물건을 찾게 되는 심리 때문이지요

가심비 :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인데

우리가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물건들 말하자면 생필품이나 식품 같은 거에는 가성비를 딱지고

나의 취향을 들어내줄 물건에는 가심비를 따지는 것

3장에서는 착한 소비라는 내용의 이야기가 나와요

2000년대에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1인당 연간 의류 소비량이 두배나 늘었고 버려지는 의류의 양도 두배가 늘었다는 말인데 따라서 브랜드를 선택하는 기분을 지구에 해를 끼치는 브랜드는 사지 않으려는 의미있는 브랜드를 사려는 마음

미닝 아웃(Meaning out,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신념이나 가치관, 취향, 주장 등을 드러내는 행동이라는 의미로 소비하는 착한소비 개념

세상을 구하는 브랜드 - 미닝 아웃, 가치소비등으로 주로 SNS의 해시태그를 통해 나타나고 영향력을 키운다.

3장의 친환경 소비와 대표적인 브랜드 예시

(프라이탁 가방, 솔메이트 양말, 아름다운가게 , 이마트의 노브랜드 ,파타고니아의 지구세)

3장의 이야기는 제가 한때 관심있었던 내용이었는데 업사이클링 기업들에 대한 설명이 있어요

프라이탁 가방은 에코 프렌들리라는 저렴하다는 편견을 부수고 전 세계에서 나만이 갖고 있는 가방이라는 희소성을 취득하는데 성공했고 올버스 신발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갈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모든 천연 재료와 재활용만으로 생산한 제품으로 재활용에 새로운 바람이 생긴 것들에 대한 이야기 또한 흥미로웠어요

4장은 나도 브랜드가 될수 있다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설명이 있어요

나도 브랜드가 될 수있다는 사실, 나에 대해 알아야 가능한 브랜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보다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

물건의 가격표가 그 주인의 품격의 완성도와 라이프스타일의 등급을 대변해주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더 가까운 물건을 찾기 위래 브랜드를 고르를 시대이며

앞으로 심지 굳은 소비자가 될 청소년들을 위해 브랜드 인문학 책 재미있께 잘 읽은 책입니다.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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