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 교육은 처음이지? - 모으기, 쓰기, 나누기 용돈 교육의 비밀
고경애 지음, 최선율 그림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책리뷰 #책서평

#용돈교육은처음이지?

#고경에지음

#한구경제신문

#컬처블룸리뷰단(서평단)


아이가 학교에서 용돈에 대해서 배우고 있더라구요

나 조차도 경제 교육을 제대로 경험하지 못한 터라 돈관리에 미흡해서

결혼생활에서도 사회생활에서도 돈 관리를 잘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아이에게는 경제교육으로 자기가 목표하는 바를 정해서 관리를 했으면 하는 생각에

또한 경제교육에 조언이라도 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읽게 되었어요



디지털화페시대에 실물경제 교육이 왜 필요한지, 동전을 모아 태산을 이루는 일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경제 근육을 튼튼히 할 방법으로 모으기, 쓰기, 나누기 세 개의 저금통을 관리하는 방법,

경제적 자유는 용돈 교육이 선행되어야 이룰 수 있다는 것과

용돈 교육을 언제, 어떻게 시작해야 성공할 수 있는 지 그 방법을 알려준다.

용돈 교육이 처음인 이에게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시도는 하고 있으나 실천이 어려웠던 이에게는 성공을 위한 노하우를 전한다.

목차

1장 얘들아! 경제랑 놀자

2장 용돈 교육은 처음이지?

3장 자녀를 위한 돈의 흐름 경험하기

4장 기본만 잘해도 99% 성공하는 슬기로운 경제 생활

5장 경제 교육의 필수: 만족 지연 능력 기르기

6장 가족이 함께하는 경제 이야기

7장 용돈으로 할 수 있는 마법 같은 일

8장 자녀의 경제 교육 유산 솔루션


내 아이 경제 감수성, 왜 중요할까?

경제 감수성이 높은 사람은 돈 가니가 습관화되어 있어

이런 갑작스러운 상황에도 감각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반면 경제 감수성이 낮은 사람은 갑자기 생긴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몰라 헤매게 된다.

즉, 어떻게 간리해야 하는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조차 순서없이 뒤죽박죽이다.


경제 감수성을 위한 용돈 교육 방법으로

자녀와 용돈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용돈 사용처는 아이와 의논해 범위를 정하자

아이와 함께 저금통을 만든다

용돈은 세 개로 나누어 관리한다(분산관리)

용돈을 봉투에 담아준다. 기간은 아이와 의논해 정한다

매번 용돈을 받을 때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용돈교육을 통해서 자기 삶에 만족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실천한 결과에 만족할 수 있도록 작은 성공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자

용돈 교육은 모으기, 쓰기, 나누기만 잘해도 성공한다.

모으기는 성인이 되었을 때 등록금, 배낭여행자금, 결혼자금 등 어떤 목적을 보태어 사용하도록 모으는 통장

쓰기는 지금 사고 싶은 것과 목적 자금을 모아 사고 싶은 것을 사는 용도

나누기는 친구생일선물, 부모님선물, 이웃돕기 등에 사용하는 용도

이렇게 목적에 따라 용돈 관리를 하다 보니

쓰고 싶을 때 올바른 소비를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게 된다.





아이와 집안의 꿀알바를 통해서 용돈을 주면서 실패한 적이 있어요

모든 집안일에 돈으로 보상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거 같아요

아이가 꼭 해야 하는 자기 역할에는 용돈을 주지 말자

가족 구성원으로서 모든 것이 돈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돈이 없어진 상황에서는 자기 할일을 하지 않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잇다.

용돈을 주고 기입장을 꼼꼼히 적는 건 아이의 성향에 맞게 하자

결과 도달까지 꾸준한 동기부여를 하자

자신의 목표를 잊어버리거나 방향을 잃을 수 있기에 하고 싶은 일과,

이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만 하는 일에 대해서도 질문해

목표를 벗어났을 때 다시금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경제교육에 대한 꿀팁이 들어있는 책으로

자녀에게 용돈교육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 지,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 해야 좋을 지 알려주는 책

일상에서 중요한 모으기 쓰기 나누기의 방법으로 저축과 소비의 습관교육으로

내 아이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지침서로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