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 비전 매핑 - 사도행전의 지평을 여는 여행
이동원 지음 / 두란노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령이 임하는 역사의 현장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사도행전 18- 57p) 사도행전의 열쇠가 되는 구절이자 사도행전의 기록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경구절이다. 대부분 예수를 믿기 시작했을 때부터 들어왔고 묵상했던 구절이다. 이렇듯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 불릴 만큼 성령의 역사가 강력하게 그리고 직접적으로 묘사되어 있는 성경이다.

 

이 책 <하나님 나라 비전 매핑>(두란노.2012)은 성령의 역사로 가득찬 사도행전을 여행하며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를 찾아가는 시간을 갖고자한다. 저자(이동원)는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가는 현장인 이스라엘과 터키, 그리스 등을 열다섯 차례 이상 순례하였고 그 현장에서 깨닫게 된 하나님의 진정한 나라를 다시 확인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곳(이스라엘과 터키 그리고 그리스등)은 하나님의 오묘하신 뜻으로 말미암아 오랜 세월을 두고 준비되어진 하나님의 섭리의 때와 장소였다. 특히 성령에 의해 초대 교회가 세워지고 복음이 확장되어지는 이곳은 지중해를 마치 내륙호처럼 끼고 있으며 그 판도가 영국에서 페르시아까지 그리고 북 아프리카에서 북유럽까지 뻗쳐있으며 나아가 대제국 로마까지 활동 무대가 방대하였다.

 

본문은 사도행전의 순서를 따라가며 하나님의 메시지를 찾고자 한다. 예수님께서 승천한 감람산을 시작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완성하고자 로마에 입성한 바울 그리고 성령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기를 요구하는 저자의 바램으로 끝을 맺고 있다.

 

사도행전의 모든 것은 성령이 이끌고 있지만 그 성령에 이끌림을 받으며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가는 인물은 바울이다. 바울은 온전히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 주님의 이끌리심에 의한 삶을 살았다. 이 삶은 곧 하나님나라를 전함과 동시에 자신도 하나님 나라를 찾아가는 여행이었다.

 

세 차례의 멀고 힘든 전도 여행이 가능했던 것도 바로 성령이었다. 이 전도 여행은 하나님의 오묘하신 뜻으로 말미암아 오랜 세월을 두고 준비되어진 하나님의 섭리의 때가 분명했다. 저자 역시 이 바울의 발자취를 다시 밟아가며 현장을 둘러보고 깨달음을 가졌다. 그리고 이 깨달음의 결과를 이 책에 기록하고 있다.

 

사도행전은 성령에 의해 초대교회가 세워지고 확장되어가는 모습들을 그려내고 있다. 이 책은 이 역사의 현장들을 사진으로 때로는 지도로서 설명함과 동시에 쉽게 메시지를 이끌어내는 예화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에서 저자는 인생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삶의 길이라고 인생에 대해 질문하고 동시에 답을 이야기함으로서 마무리 한다. 사도행전 역사의 현장을 함께하며 인생에 대한 의미와 방향을 다시 한번 묵상하게 된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