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이 될까보다 어떻게 살까를 꿈꿔라 - 용기 있는 어른 김수환 추기경이 청소년들에게 남긴 메시지 ㅣ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2
김원석 지음 / 명진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청소년들에게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물어보면 대부분 자신있게 이야기한다. 하지만 어떻게 살 것인지 물어보면 쉽게 답을 하지 못한다. 그동안 우리는 어떤 것을 이루고 정복할 것인가가 관심이었고, 어떻게 살 것인지는 관심 밖이었다. 이러한 삶이 자녀들에게 까지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사는 것이다.
물론 저마다 가진 꿈들은 그 사람의 미래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가 삶에서 집중해야할 것은 다름 아닌 어떻게 사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사는 것인가를 배우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는다. 그중 인생의 롤 모델을 통해 어떻게 살 것인가를 배우는 방법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 롤 모델로서 ‘김수환 추기경’을 꼽는 청소년이 많다. 김수환 추기경이 세상을 떠난지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그분을 기억하고 그분을 그리워하고 있다.
김 추기경은 종교를 가지고 있었지만 그것을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이 닮고 싶어 하는 인물이다. 그분의 무엇이 그토록 닮아가고 싶어하는 영향력을 만들어 냈을까?
그분은 40년간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하고, 또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자신을 내 던지신 분이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키려는 사람들 편에 서서 진리와 정의를 실천한 삶을 살았고 이러한 정신이 지금의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도전을 주는 것이다.
이 책 <무엇이 될까보다 어떻게 살까를 꿈꿔라>(명진출판.2011)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친 김수환 추기경이 청소년들에게 남기는 삶의 흔적과 소중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어수룩한 시골 소년이었던 추기경이 사제가 되고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이 되는 과정을 시간의 순서에 맞게 쉽게 그러나 확실한 메시지를 가지고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의 목적은 김 추기경의 삶의 모습을 통해 ‘용기’, ‘균형’, ‘섬김’의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우는 것이다. 이 세 가지는 앞으로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리더십으로 세워질 청소년들에게 소중한 메시지로 다가온다.
사실 김 추기경이 세상을 떠난 후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럼에도 이 책이 가진 장점이 있다. 그것은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김 추기경의 사상과 삶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김수환 추기경의 삶의 모습을 돌아보며 진정한 리더십이 무엇인지 그리고 아픈 이웃들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배우고 느끼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