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대로 통하는 소셜 마케팅 7가지 법칙
김태욱.이영균 지음 / 다우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예전 집에 전화가 있는 사람은 그 동네에서 부자로 불리는 몇 사람 뿐이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다닐지는 꿈에도 생각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나라의 핸드폰 가입자는 약 5천만명(중복 가입 포함)으로서 일상화 되었다.
그 중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 불리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 가입자는 작년(2010년) 말 기준 700만명이 되었다. 작년 초 80만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한 해 동안 무려 10배 정도의 성장을 한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이다. 앞으로 우리 문화는 스마트폰 중심으로 바뀔 것이 분명하다.
이제 트위터, 페이스북 등은 최근에 생겨났지만 어느새 우리의 문화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말았다. 물론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것은 개인의 자유이다. 그러나 이 흐름을 거부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스마트폰과 같은 소셜 미디어의 사회를 벗어날 수 가 없게 되는 것이다. 예전에는 MP3가 아닌 미니카세트를 통해 음악을 듣고 즐겼다. 문화를 거부하는 사람은 미니카세트로 음악을 듣는 사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또한 시대에 따라 변화를 했다. 변화는 진화를 의미한다. 새로운 문화를 껴안는 새로운 방법인 것이다. 마케팅에 있어서는 남보다 한 발 앞서야 한다. 시대를 읽고 앞서가는 마케팅이 성공 할 수 있다. 또한 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쉽게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사실 이것이 이 마케팅의 가장 큰 힘이다.
이 마케팅의 힘을 많은 기업들이 내다보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TV나 신문 등을 통해 기업 이미지 개선이나 상품 홍보를 했던 메이저 회사까지 이 새로운 소셜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 책 <제대로 통하는 소셜 마케팅 7가지 법칙>(다우.2011)은 소셜 마케팅에 대해 전반적인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마케팅의 방법이 매우 구체적이면서 실용적이기 때문에 그 효과를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부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정의와 앞으로의 전망등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2부에서는 3대 소셜 미디어(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의 마케팅의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성공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7가지 법칙을 이야기한다.
앞으로 소셜 마케팅은 일상화 될 것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는 이 땅의 세일즈맨은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하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의 방법도 변해야 함을 우리는 인식해야 한다. 소셜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그러나 쉽게 설명한 이 책이 이 시대 마케팅의 방향을 발견하는 소중한 지침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