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소요리문답 - 뚱딴지 작가 김우영의
김우영 지음 / 가치창조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렸을 때도 그랬지만 성인이 된 지금도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만화가 저급 문화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 어떤 기준으로 만화의 격을 낮추는 것일까? 반대로 텍스트로 이루어진 책만 고급 문화라고 말할 수 있을까? 나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 만화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교양 분야에 많은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어렵거나 딱딱해 접근하기 어려웠던 작품들을 만화로 옮기는 것은 재미와 교양을 동시에 잡는 효과를 가져오기에 충분하다.


이 책 <만화 소요리 문답>(가치창조.2011)은 뚱딴지로 유명한 만화가 김우영 장로님이 자신의 대표 주인공을 등장시켜 크리스천으로서 아주 중요한 개신교의 중요한 교리를 담은 웨스트 민스터 소요리 문답을 만화로 엮은 것이다.


소요리 문답은 문답식으로 쓰여진 기독교의 기본 교리로서 기독교의 기본뼈대이자, 신앙의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소요리 문답은 전체 신앙의 구조에 대해서 잘 정리해 놓은 것이다. 소요리는 하나님에 대한 정확한 설명 뿐 아니라 성경 66권을 107가지 문답으로 압축하여 우리가 평소 궁금해 하던 것을 잘 알려주고 있다. 그럼에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어렵게 생각하여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교리가 자녀에게도 중요한 공부가 됨에도 이러한 어려움에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이 책은 107가지의 문답을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만화로 옮겼다. 본문은 두 페이지에 하나의 교리(문답)을 담은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그 문답에 맞는 재미있는 내용의 만화로 담아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본문에는 그 문답에 맞는 성경을 제시하고 있다.


정형화된 틀 안에 107가지의 문답이 진행되다 보니 아무리 만화라도 싫증이 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저자는 성경에서 찾아 보기, 기도, 더 알고 싶어요, 내가 꾸미는 한 컷, 이야기 한 토막, 이 사람은 누구인가요?, 한 컷 묵상 등을 두어 본문의 변화를 꽤하는 한편 깊은 묵상을 이끌어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107가지 소요리 문답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하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소요리 문답 정리’를 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웨스트 민스트 신앙 고백이 되는 소요리 문답을 모두 담음으로서 올바른 신앙의 자세를 가르쳐 주고 도움을 준다. 또한 자녀들의 신앙교육에 꼭 필요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바른 신앙관을 갖고 그리스도인의 방향을 발견하여 하나님을 경외하여 하나님께 기쁨을 드리는 삶이 되기를 소망하고 있다.


성경 말씀이 쉬운 성경으로 기록된 이 책은 개신교의 중요한 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시간을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