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도 마음이 있어요 - 애니어그램-얼굴안에 숨어 있는 영성과재능찾기
황인숙 지음 / 진리탐구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 중 하나가 관계일 것이다. 세상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중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세상 많은 관계 중 가장 중요한 관계가 이다. 그러나 자녀와 소통되지 않는 부모가 너무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 책 <엄마! 나도 마음이 있어요>(진리탐구.2010)는 관계 안에서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애니어그램 - 얼굴 안에 숨어있는 영성과 재능 찾기’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이 책은 애니어그램이라는 단어가 조금 낯설게 다가온다.


애니어그램이란 9(ennea)라는 숫자와 문자, 점(grammos)을 가리키는 희랍어의 합성어로서 보편 진리 안에 내재된 신의 모습 - 신성을 뜻하는 것으로서 사람들의 9가지 성격 유형과 그 성격 유형들 간의 상호 역학관계를 설명해 주는 도형이며 상징적인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의 장점은 상호 연결성을 봄으로서 이것을 통해 각자 자신의 성격 프레임을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이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목적은 소통이다. 애니어그램을 통해 영성과 재능 그리고 서로의 다름과 거기에서 오는 갈등의 극복을 배운다. 이것은 관계 안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서로를 이해 한다는 것은 오해로부터 벗어나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갈수록 개인화되고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가 단절되는 이 시대에 서로간의 소통은 간절하다. 이때 서로를 이해하는 열쇠를 가지고 서로의 마음 문을 여는 시도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 책이 그 열쇠의 역할을 충분히 한다고 생각한다.


책의 구성은 1부에서 얼굴안의 숨은 영성과 재능을 살펴보고, 2부에서는 유형별 얼굴 기운 비교와 유형 찾기를 통해 우리의 서로 다름을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각각의 유형별 설명과 어려움에서 오는 극복 방안을 살펴본다.


부모가 어린 자녀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하지만 아이의 숨겨있는 영성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의 인생을 열어주는 기준을 아이가 아닌 세상에 기준하고 있다. 세상이 인정하는 것이 곧 아이도 좋아할 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있다. 그래서 아이와 상관없이 세상의 기준에 아이를 맞추려고 한다. 이것이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의 마음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부모로서 애니어그램을 통한 깨달음에 근거하여 자신과 타인을 다시 봄으로서 자녀와 소통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얼굴 안에 숨은 영성과 재능을 살펴보는 색다르지만 정말 중요한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