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안화 파워
쑨자오둥 지음, 차혜정 옮김 / 씽크뱅크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지구상에는 200여종의 화폐가 있고 국가 마다 각기 화폐가 있다. 그런데 전 세계에 유통되는 돈은 몇 종이 되지 않는다. 세계에 자신의 화폐가 유통 된다는 것은 국력이 막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막강한 경제력에서 오는 수요와 공급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국제적으로 자국의 화폐가 유통되는 것이다. 그 화폐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는 나라 중 하나가 바로 중국이다.
중국의 성장세는 들소떼와 같이 멈출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눈이 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 성장은 지금 세계를 움직이는 큰 축이 되게 하였다. 7년 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국내 총 생산이 세계 6위에서 3위로 올라섰고, 경제도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 분명하다. 지금 세계의 눈은 중국에 쏠려있다.
지금 달러의 영향력은 넘지 못할 산처럼 느껴진다. 달러는 세계 1위의 화폐이며 세계적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편리한 돈이 분명하다. 이때 그동안 아이라고 생각했던 위안화가 어느새 청년으로 자라 달러를 위협하기에 이른다. 세계 경제 규모 3위의 국가이자 30년 동안 두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한 중국의 위안화는 세계 주요 국가에 경제 주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중국은 화폐의 국제화에 별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2008년 9월 미국발 금융위기가 세계를 강타하자 그동안의 태도와 180도 바뀌고 말았다. 지금 위안화는 이미 국제화 수준에 다다랐다.다는 사실을 많은 국가가 인정한다. 앞으로 중국 정부는 위안화 국제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 책 <위안화 파워>(씽크 뱅크.2010)는 상장 은행 본부에서 일하며 투자 은행 및 상업은행 경영관리에 15년간 종사하고 경제 서적의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한 저자(쑨자오둥)이 말하는 중국의 위안화가 세계화를 위해 나아가는 모습을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선진국 화폐의 국제화 역사에서 출발해 위안화 국제화의 목적, 그 작용과 의미, 그리고 그것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세계 주요 화폐 발행국이 국제화 과정에서 보여준 교훈을 거울 삼아 위안화 국제화의 과정과 미래를 탐색하고자 한다.
저자의 이러한 노력은 글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적절한 비유와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미래의 전망은 이 책에 힘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려운 경제 용어나,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은 본문의 팝업 형식으로 그때 그때 설명하고 있다. 따로 용어를 찾아볼 필요가 없다.
미국의 골드만 삭스는 ‘중국은 2027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1위 경제대국이 될 것이다.’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 이렇듯 달러, 유로화와 함께 3대 화폐를 꿈꾸고 있는 중국이 앞으로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