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리더를 따를까 - 리더와 추종자의 심리를 파헤친 책
마이클 맥코비 지음, 권오열 옮김 / 비전과리더십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리더의 결정에 따라 조직의 실패와 성공이 결정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더의 자리는 항상 무거운 짐을 진 듯 한 어려운 자리이다. 그래서 리더십과 관련해 많은 책이 출간되었고 많은 사람들은 리더의 자질과 리더의 영향력을 배우기 위해 여러 방향에서 노력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리더가 되기를 원하고 있다. 그렇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성장하고, 경험이 쌓이다 보면 리더의 자리에 자연스럽게 서게 된다. 조직에 있어 리더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그러한 리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한 가지를 잊고 있기도 하다. 그것은 바로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십이다. 조직 또는 사회가 발전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더십뿐만 아니라 팔로워십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리더가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팔로워들의 올바른 동행이 필요 한 것이다. 그러나 팔로워십에 대한 공부를 위해 책 또는 여러 정보를 접하기는 쉽지 않다.


이 책 <우리는 왜 리더를 따를까?>(두란노.2010) 리더와 추종자의 심리를 파헤치며 미래 사회 조직이 원하는 리더십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이 가진 장점은 그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던 그러나 매우 중요한 리더와 팔로워를 동시에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 둘은 따로 생각 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많은 책들이 다루지 않은 부분이기 하다.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시대에 따라 변하여 왔다. 과거의 농경사회와 지금의 최첨단 시대의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분명히 다르다. 미래의 리더십가 팔로워십 또한 지금과 전혀 다르게 정의될 것이다. 이 책이 갖는 의미는 앞으로 전개될 또는 필요하게 될 미래사회 조직이 원하는 리더십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리더십의 정의는 우리를 혼란하게 만들고 만다. 그러나 리더십은 어느 일정한 틀을 가지지 않고 시대, 문화, 정치, 경제에 따라 다양한 정의들을 만들어 낸다. 각각의 리더십의 정의는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정확한 답 또한 아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리더십과 추종자들의 올바른 정의를 위해 근본적인 것을 다루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인간의 심리’이다. 인간의 심리를 살펴보게 되면 분명 리더와 그 추종자들의 모습을 이해하고 앞으로 전개될 미래 사회의 리더와 추종자의 모습을 유추해 낼 수가 있을 것이다.


사회를 보면 사람들의 다름에 따라 리더와 그를 따르는 사람으로 구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사람들은 왜 리더를 따르는가?, 사람들이 어떻게 리더를 따르는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리더와 추종자의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정의한 그의 천재성은 어떠한 리더십이 오늘날 우리 시대에 맞는 진정한 리더십인가를 정확하게 판단한다.


부록으로 제공된 ‘나이에 따른 사회적 성격 발달 단계’는 사회적 성격의 변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세계적인 리더십 권위자인 ‘마이클 맥코비’에게서 듣는 리더와 추종자들의 심리를 통해 미래 사회 조직이 원하는 리더십에 대해 배운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