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박사의 천공법 -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
도임자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3월
평점 :
우리의 삶 가운데 자녀가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무엇보다 높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성장과 배움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것은 부모의 의무이자 역할이다. 육아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교육이 아닌가 싶다. 부모는 아이의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거기에 따르는 비용과 인내는 부모이기에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학원과 학습지에 아이들의 동심은 무너지고 있다. 학교와 학원 그리고 잠을 자기위한 집으로의 반복은 아이들을 힘들게 할 뿐 아니라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성취감도 잊고 스트레스만 주는 공부법에 휘둘리는 지금의 어린이들을 보면 안타까움이 가득하다.
이 책 <도박사의 천공법>(삼양미디어.2010) 저자(도임자)도 동일한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이의 인성과 학습법의 향상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까 고민하였다. 그러던 중 울산 과학 고등학교 개교업무를 담당하면서 호주와 미국의 영재학교에서 학생들의 공부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 후 이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저자가 말하는 ‘천공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공부하는 것일까? 그리고 이 공부법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천공법’은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의 약자이다. 이 방법은 기존 문제풀이 위주의 방법에서 벗어나 개념과 원리를 터득하는 방법으로서 본문에 있는 내용을 생각하면서 천천히 읽는 것이다.
천공법은 인성과 지성을 모두 가르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학습법은 자연스럽게 개념을 가지고 내용을 이해하며 자기주도적인 공부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나아가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하여 창의적으로 만드는 학습법으로서 4년간의 교육을 통해 그 효과가 인정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천공법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예화를 통해 이야기한다.
책의 구성을 보면 천공법이 태동하게 된 계기를 간략하게 이야기한 후 천공법의 효과를 실제로 증명한 그 기록들을 담고 있다. 또 여러 가지 조언들과 참교육의 방향도 제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천공법으로 실제 공부하는 방법을 맛보기로 제공한다.
교육서이지만 자신의 생각과 고민 그리고 공부의 방법들을 에세이처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공감이 간다. 또 직접 확인한 효과를 자신있게 이야기하는 저자의 설득력도 느낄 수 있다.
선진국의 교육방법은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다고 한다. 학교의 수업은 기본 개념과 기초 원리를 이해시키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거의 모든 수업은 토론하고 발표하며 원리를 이해하는 수업이라고 한다. 저자 역시 공부에 있어 기초와 기본을 가장 중요시 한다. 이것은 공부 뿐 아니라 생활의 모든 것에 해당된다.
지금 이때 ‘무엇이 자녀를 위한 진정한 부모의 역할인가?’라는 질문을 해본다. 그리고 성공의 자질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자질을 키워 줄 것인가 고민해본다. 이 천공법이 자녀의 성공을 위해 좋은 공부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