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목숨 걸고 편식하다 - MBC 스페셜
황성수. 정성후. 김은희 지음 / 쿠폰북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다음은 건강을 위해 우리들을 사로잡은 비타민 음료의 성분표다. - 정제수, 액상과당, 농축사과과즙, 비타민C, 합성착향료(드링크향), 팔라티노스, 구연산, 케이디 비타 2700, 펙틴, 타우린, DL-사과산, 오렌지 추출물


단순히 비타민 만 들어있을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최소 12가지의 성분으로 만들어 졌다. 그 성분 중 몇 가지는 이름도 생소하다. 과연 이 첨가물들을 섭취 할 때 우리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궁금하다. 그런데 건강을 위해 마시는 음료는 물론 아이들이 먹는 인스턴트 과자나 음식들은 가격파괴라는 명목으로 농약과 첨가물이 무분별하게 첨가되고 있다.


음식을 통해 생명을 연장하는 우리들은 음식이 곧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다행히 지금은 음식이 몸에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하고 연구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음식이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병을 치료하기도 한다.) 나아가 몸이 스스로 치료하는 면역 기능에 관한 관심도 대폭 늘어나고 있다. 음식으로 불치병이라고 여겨지는 암을 치료한 예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 <고혈압 목숨 걸고 편식하다>(쿠폰북.2010)에서 다루고 있는 고혈압 또한 음식과 연관이 되었다. 지금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고통과 염려를 나타내는 병이 바로 고혈압이다. 내 주위 어르신들은 모두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다.


대구 의료원 신경외과 과장인 저자(황성수)는 ‘18년 현미 채식을 고집하고 있는 ’편신 건강법‘의 선구자다. 그는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증상은 물론 혈압약의 종류와 부작용 그리고 이 책의 목적인 현미 채식을 통한 치료까지 이야기한다.


모든 결과에는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개선하려고 하기 보다는 현재 일어나는 결과에 대한 임시방편 처방을 하는 경우가 많다. 분명 나아지는 듯 하다. 그러나 그것은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고혈압이 대표적이다. 약을 통한 임시방편의 처방은 병을 낫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병을 키우는 결과가 된다.


고혈압의 원인은 동맥경화이고 이것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그 원이라고 한다. (이 두가지 성분은 고기, 생선, 계란, 우유에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한다.) 이것을 낮추는 것이 고혈압을 고치는 근본적인 치료가 된다. 이것은 약이 아닌 음식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현미 채식 건강법에 숨겨진 비밀과 고혈압과 현미 채식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그리고 현미 채식을 위한 요리 레시피까지 담고 있다.


특히 4장 ‘프레젝트 명 : 현미 채식으로 고혈압 잡기’는 세 명의 실제 고혈압 환자가 현미 채식을 통해 병을 치료하는 과정을 자세히 담고 있어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게 된다.


평생 먹어야할 고혈압 약을 끊을 수 있다면 약간의 고통도 감수하고 싶다고 말하고 실제로 그것을 실천함으로서 약에서 자유로운 모습들을 통해 자신의 몸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배우고 깨닫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