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우경의 크리스천을 위한 행복 코칭
서우경 지음 / 자유로운상상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부터 우리 사회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이 ‘코칭’이라는 말이 아닌가 싶다. 멘토와는 조금 다른 이 말은 1980년대 재무 설계사였던 토마스 레오나드에게 대화를 통해 신뢰를 가졌던 고객이 그를 코치(Coach)라고 부르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멘토가 선생님(수직)의 개념이라면 코치는 동반자(수평)적인 성격이 짙은 것 같다.

이 책 <서우경의 크리스천을 위한 행복 코칭>(자유로운 상상.2009)에서는 쉽게 들어보지 못했던 크리스천 코칭을 이야기한다. 동일한 제목(행복코치)으로 CTS 기독교 방송에서 했던 내용을 책으로 옮긴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서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서우경)의 코칭에 관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크리스천 코칭의 정의와 방법 그리고 기술을 제시하고 이것을 통해 어떻게 크리스천 코칭을 완성해 나가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나를 코칭해 주는 것이 아니라 크리스천 코칭과 관련된 갖가지 코칭 기술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바탕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과 비전이 무엇인지 알게 하는 크리스천 코칭 기술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크리스천 코칭 입문서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구성은 ‘코칭’과 ‘크리스천 코칭’을 시작으로 18 챕터에 걸쳐 분야를 나누고 그 안에 담겨진 크리스천 코칭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는 코칭에 대한 다양한 기법과 용어가 등장하는데 새로운 크리스천 코칭의 세계로 여행하기에 전혀 손색이 없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과 흐름은 좋은 편이다. 그러나 쉽게 듣지 못한 다양한 코칭 용어의 계속적인 등장은 마지막장을 덮을 때까지 나를 낯설게 한다. 한번이 아닌 여러 번의 경험이 이 책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방법이 될 것 같다.

시대는 변하고 앞으로도 계속 변할 것이다. 이 변화는 우리의 생활뿐 아니라 진리라고 믿었던 것들까지 변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우리가 이것들(진리라고 부르는)을 기대기에는 너무 불확실한 시대가 되었다. 우리가 기댈 것은 단하나 하나님의 말씀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중심에 서있는 코칭이야말로 이시대의 진정한 코칭이라고 할 수 있다.

크리스천 코칭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우고 영혼을 살리는 축복의 도구이다. 그리고 그 근원은 당연 하나님의 말씀이다. 말씀에 바탕을 두지 않는 코칭은 능력을 나타내지 못한다. 저자는 “이제 당신도 행복코칭으로 성령 충만한 행복한 삶을 누리는 최고의 인생코치가 될 수 있다.”라고 말하며 덧붙이기를 모든 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크리스천 코칭은 생소한 분야이다. 그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책의 가치는 높은 점수를 줄 만 하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다. 특히 18개의 챕터로 나누어진 본문의 주제 중복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공감’과 ‘경청’, ‘용기’와 ‘자신감’, ‘용서’와 ‘이해’등 몇 가지 챕터는 주제와 방향이 비슷하기 때문에 나누지 않고 함께 설명하는 것이 더 좋았을 듯 싶다. 이같은 메시지의 중복으로 집중해서 읽지 않으면 메시지를 놓치는 경우가 생긴다.

우리 인생 최고의 코치의 중심에는 하나님이 계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코치의 모습을 완벽하게 삶으로 보여주셨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다. 크리스천 코칭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한 좋은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