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마틴 루터 킹 이야기 - 신념으로 세상의 벽을 넘은 아이 세상을 바꾼 세계 인물 5
스튜디오 청비 글.그림 / 다산어린이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한 사람의 지나온 세월을 엿보는 것처럼 흥미로운 일도 없을 것이다. ‘나 살기도 바쁜데 다른이의 삶까지 꼭 알아야 할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나라를 위해 또는 올바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자신을 던진 선배를 통해 삶의 가치와 방향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 <마틴 루터 킹 이야기>(다산어린이.2009)는 동일 출판사에서 나온 ‘세상을 바꾼 만화 세계 인물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으로서 흑인 인권 향상을 위해 평생을 바친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삶을 그려낸 만화 책이다. 흑인 인권 향상을 위해 자신을 던진 루터킹의 삶을 만화를 통해 쉽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많은 감동과 도전을 줄 것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서서히 자신의 꿈을 키우며 이뤄가는 그의 이야기는 성인인 나에게도 동일한 감동을 주었다.

  그에게 있어 삶의 중요한 기준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평등’과 ‘화합’이었다. 이것은 그의 평생에 좌우명으로서 그와 함께 하였다. 사실 이러한 삶의 자세는 말은 쉽지만 한결같은 행함이 정말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정의의 신념을 평생에 걸쳐 실천했다. 이것은 우리가 본받아야 삶에 대한 좋은 자세이다. 그리고 그의 열정과 사랑을 유감없이 느끼고 배우는 시간이 된다.

  모두 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깔끔한 그림과 부드러운 색감이 마음에 든다. 또한 쉽게 이야기 속으로 인도하는 만화의 특성이 그렇듯 자녀에게 소중한 경험을 줄 것이다. 그리고 많은 것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각장의 끝에 있는 ‘마틴 루터 킹의 성공 열쇠’와 ‘마틴 루터 킹 알기’는 삶의 열쇠와 그를 좀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에는 그의 인생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출생에서부터 차별을 경험한 어린 시절, 삶의 고민과 방향을 결정한 대학. 그리고 흑인 인권 향상을 위해 자신을 던진 삶까지의 삶이 담겨있다.

  이 책은 마틴 루터킹의 이야기지만 미국의 역사와 세상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책은 시간의 흐름을 따라 자연스럽게 그려지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한사람의 인생사를 통째로 엿볼 수 있다. 그의 삶의 대한 철학은 평범한 우리들에게도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다. 다시 말해 한사람의 인생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의 인생사에도 영향을 줄만한 힘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이 주는 힘이고 매력이다.

  다른이의 인생사이기 때문에 나와 아무 상관없다는 마음가짐의 책 읽기는 시간만 아까울 뿐이다. 하지만 내가 앞서간 선배에게서 세상을 발견하고자 하는 마음의 책읽기는 무한한 감동과 삶에 소중한 교훈으로 다가온다. 이 책이 그런 책이다. 세상을 발견하고 나를 발견하는 책인 것이다. 책 한권이 주는 힘은 대단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